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등장은 디지털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를 비롯한 비즈니스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이동성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는 기존 디지털 콘텐츠의 N-스크린 콘텐츠로의 진화를 주도하였고,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네트워크 등과 결합하여 이를 보다 가속화시키고 있다. 즉, 기존 PC와 IPTV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 간의 연동과 공유가 가능한 사용자 중심의 N-스크린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TV의 본격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스마트TV 중심의 가정 내 프리미엄급 영상 콘텐츠에 대한 스마트 기기 간의 연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새로운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는 콘텐츠 보호 기술에도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최근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N-스크린 기반의 콘텐츠 보호를 위해서 CAS에서 DRM으로 이동할 것이며, 2017년까지 DRM 시장이 2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1],[2]. 또한, OTT(Over-The-Top)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은 DRM-free 콘텐츠를 바탕으로 광고 중심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사업자별 비즈니스 전략과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소비 행태를 살펴보고, 콘텐츠 보호 관점에서 기술 현황 및 발전 방향을 짚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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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Kim et. al, "Trends in Lightweight Kernel for Many core Based High-Performance Computi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32, No. 4, 2017, KOGL Type 4: Source Indication + Commercial Use Prohibition + Change Prohibition
J. Sim et.al,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CT – IDX Strategy for lead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TRI Insight, 2017, KOGL Type 4: Source Indication + Commercial Use Prohibition + Change Pro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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