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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스마트 TV의 효과 측정 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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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상윤, 오천인, 이한규, 하순철
Issue Date
2012-02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533, pp.14-25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애플의 아이폰에서 시작된 스마트폰 열풍은 기기의 스마트화가 모바일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게 되는 촉매제가 되었다. 스마트폰이 성공한 배경에는 개발자들이 직접 앱을 개발하고 판매할 수 있는 오픈 앱 시장의 활성화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SW플랫폼 개발 환경 지원 그리고 사용자 친화적인 UI/Ux가 한 몫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성공한 애플과 구글은 모바일 시장에서 한바탕 전쟁을 치루고 있는 반면 스마트TV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시장과 생태계를 옮기고 있다. 구글은 모바일 기기에서 개발한 앱을 그대로 스마트TV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TV를 개발하였으며, PC, 모바일에 이어 TV까지 플랫폼을 확장하여 검색 광고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애플도 iTV라는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TV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아이폰, 아이패드로 형성된 자사의 밸류 체인을 TV로 확장하여 N-스크린 서비스 벨트를 완성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기기에서 촉발된 스마트 시장 환경이 TV라는 전통 매체로 옮겨가고 있고 TV를 기반으로 한 또 다른 생태계 전쟁이 예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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