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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스펙트럼 맵 기반의 3D 컬러 모델링 및 렌더링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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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장인수, 유주연, 김진서
발행일
201212
출처
한국화상학회지, v.18 no.4, pp.41-46
ISSN
1226-0517
출판사
한국화상학회
협약과제
12CT1900, 3D 페이셜 아바타 기반 실감 분장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김진서
초록
3D 모델링 및 렌더링 과정에서 모델의 컬러를 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RGB 컬러 정보는 특정 사물의 단순한 컬러 재현에는 용이하나 광원 효과나 주변의 다른 환경요인에 의해 컬러가 변화되는 경우에 대한 렌더링 시 가상공간에서 실제의 컬러를 재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 컬러는 광원의 스펙트럼이 물체에 반사되어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 인지되는데, 이때 3개의 필터를 통해 스펙트럼 정보가 걸러지고 각 필터의 출력 값이 컬러로 인지된다. 따라서 주변 광원이나 물체의 반사율에 의해 두 개의 스펙트럼이 다르더라도 인간 시각에는 동일하게 인지되는 조건등색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으며, 또한 조명과 물체의 스펙트럼 특성에 의해 인지되는 컬러를 단순한 RGB 데이터만으로 재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3D 모델에서 컬러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RGB 기반의 텍스쳐 맵이 아닌 스펙트럼 맵을 사용한 컬러 렌더링 기법을 제안한다. 스펙트럼 기반 카메라 특성화를 통해 획득된 영상의 스펙트럼 정보를 3D 모델링 및 렌더링에 사용하기위한 스펙트럼 맵으로 생성하고 고속 렌더링에 적용하기 위해 이를 최적화하였다. 스펙트럼 맵을 사용하여 광원 및 주변 환경에 의한 컬러 변화에 대한 스펙트럼 렌더링이 가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