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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차량용 이더넷 기술의 현황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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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은지숙, 황현용, 한태만
Issue Date
2012-10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567, pp.14-24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자동차 산업 혁신의 대부분은 전장 시스템 분야가 차지하고 있다. 현대의 자동차는 70개에 이르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들이 서로 데이터를 교환하고 있지만, 불행히도 이러한 임베디드 시스템들은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며 소통을 어렵게 하고 있다. 게다가, 차량의 안정성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응용 등 자동차에 장착되는 기능이 점점 더 늘어나면서 통신 및 대역폭의 요구 사항들도 늘어만 가고 있다. 이미 자동차 내에는 LIN, CAN, FlexRay, MOST 등의 다양한 통신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다. 여기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 와이어와 ECU가 늘어나게 된다. 또한, 이종의 통신 시스템 간의 상호 연동성 및 통신 대역폭의 증가도 피할 수 없다. 이처럼 변화하는 시스템의 요구 사항에 의해 자동차 네트워크의 통신 효율 및 전자 시스템의 비용과 시스템 복잡성도 문제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차량 통신 시스템의 이종성을 줄이게 되면 개발비와 복잡성이 줄어들게 되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업계에서 가장 유망한 후보로 주목하고 있는 기술이 이더넷이다. 자동차에서 이더넷을 사용하면 높은 대역폭이 보장되어 분산 시스템의 수가 줄어들며, 각 분산 시스템을 제어하는 제어기의 수도 함께 줄어들어 시스템의 복잡도가 감소한다. 또한, 많은 기능들이 강력한 프로세서에 집중되어 처리할 수 있으며, 이는 차량용 시스템 구축 시 와이어 비용이 현저히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게다가, 이더넷은 표준 부품의 사용으로 부품, 소프트웨어 및 툴을 위한 재사용 계수가 높기 때문에 전체 부품 비용의 감소를 유도한다. 이처럼 이더넷은 MOST에 비해 현저히 적은 비용으로 가볍고 신뢰성 높은 케이블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링, 스타, 버스, 트리형 등의 유연한 망 구성도 가능하다. 또한, 확장 가능한 구성 요소와 기술 유연성으로 제어 데이터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통합이 가능하며, 보안과 인증 기술 적용이 쉽고, 망 자체보다는 링크에 제한되는 대역폭을 제공하므로 10Mbps에서 10GBps까지 다양한 대역폭을 실현할 수 있다. 현재는 자동차의 진단과 에러 로깅 서비스에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사용자 편의성 및 안전성의 추가 기능 요구로 점차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될 것이다. 본 고에서는 이 같은 이더넷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 네트워크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활발하게 진행중인 국제적인 협회 또는 단체의 연구 현황 및 산업체의 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KSP Keywords
Electronic Control Unit(E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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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2: : Type 1 + Commercial Use Prohibition)
Type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