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ed
와이어 곡선과 예제 표정 모델에 기반한 3차원 얼굴 애니메이션의 재적용 방법
- Inventors
-
김예진, 이기석, 박재형, 심광현, 양광호
- Application No.
-
10-2006-0075333 (2006.08.09)
KIPRIS
- Publication No.
-
10-2007-0061252 (2007.06.13)
- Registration No.
- 10-0792704-0000 (2008.01.02)
- Country
- KOREA
- Project Code
-
05MC1700, Development of Next-Generation Online Game S/W Technology,
Yang Kwangho
- Abstract
- 본 발명은 기존의 3차원 가상캐릭터의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새로운 얼굴 모델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는 와이어 곡선(Wire curve)과 예제 표정 모델(example expression model)에 기반한 표정 재적용(retargeting) 방법에 관한 것으로, 원본과 대상 얼굴 모델 사이에 대응 관계를 주기 위해서 사용자가 와이어 곡선(Wire curve)들을 모델 표면에 지정하는 제 1단계, 입력된 원본 애니메이션을 샘플링(sampling) 작업을 통해서 원본 예제 표정 모델들을 생성한 후, 이 예제 표정 모델들과 원본 모델 간의 변형 파라미터(deformation parameter) 값들을 추출하여 대상 얼굴 모델의 와이어 곡선에 적용시켜 대상 예제 표정 모델들을 생성하는 제 2단계, 원본 예제 표정 모델들과 애니메이션에서 매 프레임(frame)마다 들어오는 표정으로부터 블랜딩 가중치(blending weight) 값을 구한 뒤 대상 예제 표정 모델들을 RBF(Radial Basis Function)으로 블랜딩해서 최종 결과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는 제 3단계를 포함하므로써, 본 발명은 3차원 가상 캐릭터의 사실적인 표정 애니메이션을 제작함에 있어 기존에 이미 제작된 다른 캐릭터의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 3차원 애니메이션의 제작 시간을 단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KSP Keywords
- Basis function, Deformation parameter, Radial Basis function, Radial ba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