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혼합현실용 콘텐츠(mixed reality contents) 재생 기술에 관한 것으로, 혼합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기하마커(geometric marker)가 인쇄된 서적으로 이용하여 실감형 콘텐츠, 즉 3D 콘텐츠,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를 제공하고, 손을 이용하여 실감형 콘텐츠를 직접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기존의 기하마커를 통해 사용자와 콘텐츠간 상호작용(interacting)하던 방식을 발전시켜 손을 통해 상호작용하도록 하여 사용자의 통제감(統制感)과 직관성(直觀性)을 높였으며, 인쇄서적의 한 페이지를 터치스크린으로 간주하여 자료특성에 따라 일정 영역(scope)으로 분할한 후 투명센서를 삽입하여 저작토록 하였다. 사용자가 상기 영역을 손으로 터치하면 웹 카메라(web camera)를 통해 손의 위치를 인식하여 선택한 영역에 따른 3D 시뮬레이션,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가 제시되고 웹 페이지가 연동되는 방법을 제안하여 서적으로 손으로 터치하여 인식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KSP 제안 키워드
Mixed reality, Web Cam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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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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