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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Report] UHD 방송으로의 효율적 전환 방안 -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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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석왕헌, 허필선
Issue Date
2017-07
Type
ETRI Insight
DOI
10.22648/ETRI.2017.B.000006 
Abstract
ICT 및 지능형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방송 이용 기기, 환경, 욕구의 변화, 매체 리스화 등으로 인해 새로운 방송미디어 패러다임에 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2년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완료한 이후, 2017년 5월 UHD 본방송을 시작으로 차세대 방송 산업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조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UHD 방송 환경으로의 효율적 전환과 이를 바탕으로 한 방송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과거 방송방식 전환사례를 분석·비교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정부, 방송사, 제조사 등 방송미디어 생태계 내 플레이어별 역할을 모색하여 참여자 간 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방송방식 전환의 성공과 실패의 주된 요인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방송 방식의 변환은 성공적이었으나, 3DTV로의 전환은 실패한 것으로 평가된다. 디지털 방식 전환의 성공 요인은 법제정을 통한 강제화, 다양한 TV 제공업체의 등장, TV 교체주기, 콘텐츠 풀 형성 등으로 분석된다. 반면 3DTV 전환 실패의 주요 요인은 콘텐츠 확보 미비, 투자주기 고려 미흡, 고가 정책으로 인한 유효수요 확보 미비, 시청의 불편함과 화질 문제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UHD 방송으로의 성공적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 하에 방송사, 제조사, 정부 등 참여자 간 선순환 산업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적극적 전환 의지에 바탕을 둔 종합적·지속적 정책 추진이 필요하며, 방송사는 투자와 수익성을 고려한 중장기 서비스 전략의 체계적 실행전략을 마련해야 하고, 제조사는 UHD 방송기기의 다양성과 가격 경쟁력 확보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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