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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Report] 4차 산업 혁명 시대, 방송 장비의 진화 방향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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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성민
Issue Date
2017-12
Type
ETRI Insight
DOI
10.22648/ETRI.2017.B.000043 
Abstract
ICBM과 인공지능 기술이 방송분야에 확산되고 있으며, IP기반 장비로의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방송장비 생태계가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방송장비산업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정책 목적을 재정립해야 할 시점으로, 본 보고서는 방송장비를 둘러싼 시장 및 기술 트렌드를 분석하고, 정부의 R&D 정책 방향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여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융합의 확산으로 시장 범위는 '방송 장비'에서 '방송·미디어 장비 및 관련 SW'로 확대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세계 시장 규모는 2015년 2,020억 달러에서 연 8.4%씩 성장하여 2020년 3,05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방송미디어 장비 시장과 ProAV 장비 시장 모두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 IP 제작기술 표준이 마무리되면서 IP 기반 방송 제작 인프라 구축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VR 기술의 성장 기대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활성화는 지연되고 있으며, 인공지능은 콘텐츠 제작부터 소비까지 전 밸류체인에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 조사를 통해 가장 중요하고 정부 지원이 필요한 트렌드로 IP 기반 전환, 미디어 응용분야 성장, UHD 방송 확대, ATSC3.0 전환 등이 꼽혔으며, AI, AR&VR, 미디어 융합 기술의 파급효과가 높게 평가되었다. 경쟁력 있는 매체로는 IPTV와 지상파 방송이,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로는 미디어 응용, OTT, 지상파방송이 선정되었다. 정부 R&D 정책은 미래 원천기술 확보와 미디어 응용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IP기반 방송장비 글로벌 표준 대응 전략과 함께, 방송의 제작, 편집, 송출 등 플랫폼 기술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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