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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Report] 도메인 분석 : 미디어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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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허필선, 석왕헌
Issue Date
2017-12
Type
ETRI Insight
DOI
10.22648/ETRI.2017.B.000044 
Abstract
미디어 플랫폼은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 및 소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매체의 종류, 서비스 제공 기기 및 이용 단말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매체, 단말, 서비스 등의 특징에 따라 1세대 방송미디어, 2세대 스마트미디어, 3세대 지능미디어로 구분되며, 현재는 지능미디어로 진화 중이다. 지능미디어 환경에서는 매체 간 경계가 없어지고,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편리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 플랫폼은 기술 발전과 수요 변화에 따라 다양성이 높아지고, 매체 간 경쟁 영역이 점차 모호해지는 추세다. 생태계 참여자와 복잡성 증대, 지능적 미디어 소비, 융합 확대 및 미디어 통합 등으로 경쟁 강도와 성장 기회가 모두 증가하고 있다. 미디어 시장은 기기 다양화와 통합체감화로 기존 미디어 간 서비스 경계가 사라지며, 새로운 응용시장 창출과 함께 지능미디어 시장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주요 글로벌 기업들은 동영상 기반 콘텐츠 전략 강화, VR/AR 중심의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 인공지능 접목을 통한 지능형 미디어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미디어 서비스의 핵심가치는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똑똑하고 편리하게 실감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에 있으며, 지능화를 바탕으로 실감적이고 체험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인프라가 기반이 되어야 하며, 향후 타산업 응용 확산을 통해 지속 성장과 외연 확대가 필요하다. R&D 전략 방향으로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도전적 연구개발, 중소기업 연계 R&D, 서비스 및 사업화 연계 R&D가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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