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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Report] 세상을 바꾸는 AI 미디어 : AI 미디어의 개념 정립과 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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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성민, 정선화, 정성영
Issue Date
2018-11
Type
ETRI Insight
DOI
10.22648/ETRI.2018.B.000032 
Abstract
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ICT 기술들과의 상승작용을 통해 미디어의 범주와 영향력이 확장되며,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AI 기술 발전과 미디어의 결합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를 'AI 미디어'로 정의하고, 그 특성을 규명하였다. AI 미디어의 특성과 관련 사업자들의 AI 기술 도입 현황을 분석하여, AI 미디어가 미디어 산업 생태계에 미칠 변화와 사회적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2000년대 이후 AI 기술은 딥러닝, 빅데이터, 컴퓨팅파워의 발전과 함께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IT기업과 방송 미디어 기업 모두 미디어의 기획, 제작, 편집, 유통, 소비 전 단계에 AI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AI 미디어는 미디어의 생산과 소비 주체가 사람과 기계로 확장되고, AI가 인간의 지적 활동을 구현함으로써 미디어 생산과 소비 과정에서 인간을 돕거나 대체, 능가할 수 있다. AI 미디어는 생성 및 소비의 주체가 기계(AI)로 확장된 미디어로, 미디어의 생산 및 유통과정에 AI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따라 구분된다. AI 미디어의 속성은 인간의 관여를 줄이고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적으로 처리하는 인공지능의 특성이 결합되어, 창작과 연결이 용이해지고 파급력이 커지지만, 왜곡이나 방해의 위험도 내포한다. AI 미디어는 콘텐츠 다양성과 제작 효율성을 높여 미디어 생태계의 경계를 확대하고, 플랫폼 사업자 중심의 경쟁을 심화시킬 전망이다. 또한, AI 미디어는 스마트홈, AI 비서, 자율차, 스마트 교육, 스마트시티 등 디지털전환 산업의 핵심 요소로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으로는 개인, 국가, 사회, 윤리/법제도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영향이 공존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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