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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Report] Servitization 촉진자로서의 AI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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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태한
Issue Date
2019-12
Type
ETRI Insight
Keyword
국가 지능화 특집, Artificial Intelligence
DOI
10.22648/ETRI.2019.B.000072 
Abstract
Servitization(제조업의 서비스화)이란 전통적인 제조 기업의 사업 영역이 제품의 제조에서 이에 기반한 서비스의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Servitization은 수직적 및 수평적 Bundling, 사업모델 Bundling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제품과 서비스의 새로운 Bundle을 제시하는 것 외에도 내부적으로 조직 및 프로세스의 혁신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제조업에 이미 도입되어 공정에 적극 개입하고 있는 ICT와 AI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I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얻은 지식과 규칙을 실제 적용하는 특성상 제조업에 접목시키기 유리하며, Servitization 과정에서도 프로세스의 결합, 공간의 결합, 데이터의 결합이라는 3가지 형태로 이를 촉진시킬 것이다. 또한, Servitization 유형별로 수직적 Bundling에는 프로세스의 결합이, 수평적 Bundling에는 공간의 결합이, 사업모델 Bundling에는 데이터의 결합이 중요한 기능을 할 것이다. 그러나 AI의 도입은 Servitization 과정에서 일부 한계점을 가지므로, 데이터의 분석과 Bundle의 개발이라는 기초적인 기능부터 도입하고, 점차 이를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This work is distributed under the term of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KOGL)
(Type 4: : Type 1 + Commercial Use Prohibition+Change Prohibition)
Type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