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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Report] 통신 서비스의 지능화(AI) 현황 및 확산을 위한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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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성준, 조찬우, 유지은
Issue Date
2019-12
Type
ETRI Insight
Keyword
국가 지능화 특집, Artificial Intelligence
DOI
10.22648/ETRI.2019.B.000077 
Abstract
통신서비스는 개인에게는 일상재이자 필수재이며, 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기반 기술로서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국가적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통신서비스에 AI가 적용되고 확산되면 개인은 스마트 라이프와 향상된 서비스 경험을, 통신사는 신규 수익 창출과 효율성 제고를, 산업 측면에서는 서비스가 적용된 산업의 가치 제고 등 다양한 차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그러나 통신서비스의 국가 및 사회 차원의 AI 적용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통신서비스가 개인, 기업, 산업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지능화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며 행복한 사회를 실현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법 등 데이터 3법의 규제 개정을 통한 개인 데이터 정보 범위 확대, 통신데이터 제공자-수집자-활용자 간 책임소재에 대한 명확한 합의, 데이터 경제를 통한 수익 창출 여건 마련, 정보유출 및 해킹 방지를 위한 암호화 기술 개발 등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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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4: : Type 1 + Commercial Use Prohibition+Change Prohibition)
Type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