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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Report] 유통 산업 지능화를 위한 플랫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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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성민
Issue Date
2020-01
Type
ETRI Insight
DOI
10.22648/ETRI.2020.B.000001 
Abstract
오프라인 유통업이 저성장 또는 역성장 국면에 진입한 반면 전자상거래는 최근 5년간 연평균 24.5%씩 성장하고 있다. 해외 수출입에서도 전자상거래 비중이 증가하여 2018년에는 건수 기준으로 일반 수출입을 넘어섰다. 전자상거래 증가의 원인은 대형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외 배송 및 결제가 편리해지기 때문이다. 알리바바와 아마존 같은 글로벌 사업자들은 높은 수익을 올리며 세계 시장을 장악하는 반면 국내 사업자들은 공격적인 투자에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원인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본 고에서는 양면시장 플랫폼 전략 차원에서 아마존과 알리바바를 비교 분석한다. 양면시장 전략의 핵심은 플랫폼 양측의 이용자 간 거래를 지원하되, 한 측을 지불자, 다른 한 측을 보조자로 설정하여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차보조도구(미끼)와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는 데에 있다. 양면시장 전략의 관점에서 봤을 때 아마존은 최저가와 프리미엄 서비스로 이용자를 확대하는 이용자 중심의 전략을, 알리바바는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정보와 대출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공급자 중심의 지원 전략을 펼치는 대조적인 양상을 보인다. 공통점은, 두 기업 모두 글로벌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시스템을 운영하며, 이들의 기술은 모두 판매자와 거래자를 원활하게 연결하는데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국내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협력적 지능형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지원하고 생태계 구성원간 협력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 지원해야 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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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4: : Type 1 + Commercial Use Prohibition+Change Prohibition)
Type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