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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정책 브리프] 네트워크 산업 분야의 AI 개발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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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민대홍, 신용희, 안지영
Issue Date
2021-12
Type
ETRI Insight
DOI
10.22648/ETRI.2021.B.000086 
Abstract
우리 사회가 지능정보 사회로 진화하면서 AI의 활용이 증대되고 있는데, 네트워크 관련 산업 역시 AI를 활용한 혁신과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려는 노력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대규모 인프라와 고객을 보유한 통신사업자가 AI 도입에 적극적인데, 네트워크 자동화 및 최적화, 보안 자동화, 비즈니스 예측 및 관리 분야에 AI를 활용하려는 노력이 증대되고 있다. 대표적인 통신사 중 하나인 AT&T는 AI/ML을 프로세스 자동화, 고객 관리, 네트워크 최적화, 기상 예측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Telefonica는 AI/ML을 활용해 대고객 서비스 추천, 고객관리 및 지능형 서비스 등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Vonage는 지능형 응용서비스, 고객 응대 서비스 등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다변화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해 수많은 제어 및 관리작업이 수반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주요국들은 AI/ML 기술을 네트워크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관련 산업의 혁신성장과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연구와 지원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This work is distributed under the term of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KOGL)
(Type 4: : Type 1 + Commercial Use Prohibition+Change Pro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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