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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시나리오 기반 프로그래머블 인터랙티브 미디어 창작 서비스 플랫폼 개발 (4차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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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icipants
김성환, 한민호, 김선중, 한인탁, 이형섭, 송복득, 최홍규, 함경준, 이호재, 김성희, 김상권, 이현, 곽창욱, 최연준, 권익환, 이현우, 손정우, 정형석, 박종현, 이유석, 안동현
Published
201912
Type
Annual Report
Keyword
인터랙티브 모달리티, 동영상 검색, 메타데이터 자동 태깅
KSP Keywords
Interactive Media, service platform
Funding Org.
한국전자통신연구원
Research Org.
한국전자통신연구원
DOI
10.22648/ETRI.2019.R.000416 
Project Code
19ZH1300, Development of programmable interactive media creation service platform based on open scenario, Park Jong-Hyun
Abstract
제 1 장 서 론
제 1 절 개발 기술의 필요성 및 중요성
1.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가. 기술수요 측면
○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개인 사용자의 공감과 참여 등 개인에 초점을 두는 개인화 광고가 증가하고 영화, 게임 산업 간의 융·복합을 통하여 새롭고 다양한 볼거리의 콘텐츠 개발이 요구되면서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여 주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인터랙티브 기능을 제공하는 영화·광고·게임은 제작을 위하여 고가의 장비로 촬영한 영상 및 전문 편집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며, 특정 기기와 장소에서만 사용이 가능함. 따라서 누구나 쉽게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창작하고,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랫폼 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 영상 제작의 경우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고가의 장비로 촬영을 하는 기존 방식에서 기 촬영되어 저장된 영상을 이용하여 사용자 시나리오에 맞는 새로운 영상을 창작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창작 원천 기술 개발 필요

- 누구나 쉽게 창작, 배포, 편집에 참여 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하며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는 공통 플랫폼 확보가 필요

- 특정 기기 및 장소 제약의 해결을 위해서는 Networked Contents를 실시간 활용하여 영상 감상 및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재생 기술 개발 필요

(출처 : 본문 : 제1장 서론 3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