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연구보고서 검색
Type Funding Org. Research Org.
Year ~ Keyword

Detail

스마트 헬스 케어·융복합 제품 표준 개발 (최종)
Download 304 time
Participants
전종홍, 차홍기, 이승윤
Published
201910
Type
Final Report
Keyword
사물 인터넷 기반, IoT, 3D 의료 프린팅 소프트웨어
KSP Keywords
medical devices, standard protocol
Funding Org.
식품의약품안전처
Research Org.
한국전자통신연구원
Project Code
19NE1100, Development of Standard Protocol for Smart-Healthcare Convergence Medical Devices, Jeon Jong Hong
Abstract
스마트 헬스케어란 헬스케어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등의 기술들이 융합된 새로운 개념으로, 기존의 헬스케어 영역에서 더 나아가 언제 어디서나 개인이 손쉽게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어 최근 각광받는 분야이다.

헬스케어 분야는 전통적인 병원중심의 의료산업 영역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의료분야에 결합하여 다양한 수요자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형태의 건강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들로 발전되어 왔다(표1). 특히 최근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의료분야 밖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을 의료분야에 접목하면서 더욱 광범위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정책적·기술적·사회적 대응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분야는 정보통신 및 기타 최첨단 과학기술을 빠르게 융합시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기존 의료기기와 달리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른 기기 또는 앱 등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제품 출시 사이클도 기존 의료기기와 비교해 1/10 정도로 짧아지는 특징을 갖고 있고, 복잡도의 측면에서도 여러 기능이 융복합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와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기존 의료기기 방식과는 다른 규제 및 관리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마트 헬스케어 융복합 제품들 중 사물인터넷, 개인건강관리기기, 의료 3D프린팅 분야에서의 표준화 이슈들을 발굴하고, 국내 관련 기업들과 함께 협력하며, 국내/국제 표준 개발을 추진하였다. 또한 스마트 헬스케어 표준화 전략 도출을 위한 로드맵 개발과 함께 향후 대응 전략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출처 : 요약문 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