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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Lateral Control Technology for Co-Pilot system in Urban Environment

Manager
Han Woo Yong
Participants
Transaction Count
0
Year
2016
Project Code
본 기술이전 대상인 “도심 주행 환경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횡방향 제어 기술”은 코파일럿 시스템 지능형 차량의 조향 제어를 수행하는 기술로써 상위 블록으로부터 전달되는 경로 정보를 입력받아 목표 지점을 생성하고 이를 추종하기 위한 조향각을 생성한 후 생성된 조향각을 추종하기 위해 조향 제어기를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다.
● 본 기술이전의 목적은 자동차/자동차 부품 및 국방 관련 업체에서 운전자 보조 시스템 또는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조향 제어 기술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음

● 기술이전 대상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의 경우 효용성이 입증되면서 유럽,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법규 및 신차평가제도 사양에서 기본 요구사항으로 추가되고 있음

● 또한 유럽 연합의 새로운 상용차는 사각지대 감시, 차선이탈 경보, 자동 긴급 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조건을 추가하고, 미국에서는 신차평가제도 변경 후 신차 스티커에 차선 이탈 경보와 전방 충돌 경고 등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기능 탑재를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함 (ABI Research, 2011)
본 기술이전의 대상이 되는 “코파일럿 횡방향 제어” 기술은 운전자의 요청 또는 코파일럿 시스템의 요청에 의해 스스로 차량의 조향을 제어함으로써 운전자 및 동승자의 안전 운행 및 운전 중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임
“도심 주행 환경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횡방향 제어 기술”은 지능형 차량의 조향 제어를 수행하는 기술로써 상위로부터 전달되는 경로 정보, 위치정보를 입력받아 목표 지점을 설정하고 이를 추종하기 위한 조향각을 생성하고 조향 제어기를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경로정보 생성 블록, GPS/INS 시스템, 지능형 자동차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콘트롤 패널을 통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본 기술의 특징은 주행 속도에 따라 목표점을 가변하고 조향각의 생성 범위를 제한할 수 있으며 동작 모드에 따라 조향 구동기의 제어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GPS 정보의 이상 유무, 경로 정보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여 이상이 발생하면 스스로 경로를 추종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A. 기술명: 도심 주행 환경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횡방향 제어 기술

1) 조향 구동기 제어 기능
(1) 조향 구동기 연결 확인 기능
(2) 조향 구동기 제어 기능

2) 동작모드 인식 및 전환 기능
(1) CO 모드에서 횡방향 제어 기능
(2) DO 모드에서 횡방향 제어 불가 기능

3) 차량/위치/경로 정보 처리 기능
(1) 차량 정보 인터페이스 기능
(2) 차량 정보 처리 및 표시 기능
(3) 위치 정보 인터페이스 기능
(4) 위치 정보 처리 및 표시 기능
(5) 경로 정보 인터페이스 기능
(6) 경로 정보 처리 및 표시 기능

4) 조향각 생성 기능
(1) 조향각 생성 기능
(2) 주행속도에 따른 목표점 가변 기능
(3) 주행속도에 따른 조향각 제한 기능

5) 비정상 상황 처리 기능
(1) 위치정보 비정상 감지 기능
(2) 경로 정보 비정상 감지 기능
(3) 비정상 경로 정보 대응 조향 제어 기능
(4) 비정상 위치 정보 대응 조향 제어 기능
(5) 비정상 위치/경로 정보 대응 조향 제어 기능
본 기술이전의 범위는 “도심 주행 환경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횡방향 제어 기술”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술문서와 알고리즘 소스, 개발 기술과 관련하여 출원된 특허임.
● 차선 유지, 차선 변경 지원, 제한적 자율 주행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에 적용가능하며, 국방 IT 분야의 무인 자율주행 무기체계에 활용이 가능함

● 교통사고 원인의 90% 이상이 운전자의 행동으로 인한 것임을 감안할 때, 주행 중 운전자의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본 개발 기술은 교통사고로 유발되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직접적으로 절감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