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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CI-Book Authoring Tool and Viewer V3

Manager
Junsuk Lee
Participants
Gil Youn-Hee, Yu Cho-Rong, Junsuk Lee
Transaction Count
2
Year
2015
Project Code
15IS1200, Development of learner-participational collaborative learning technology based on 3D learning knowledge contents platform, Junsuk Lee
14IS1200, Development of learner-participational collaborative learning technology based on 3D learning knowledge contents platform, Junsuk Lee
13IT1100, 3D 학습지식 콘텐츠 플랫폼기반 학습자 참여형 협력 학습 기술 개발, Junsuk Lee
12IT1100, Development of learner-participational collaborative learning technology based on 3D learning knowledge contents platform, Junsuk Lee
11VT1300, Development of learner-participational collaborative learning technology based on 3D learning knowledge contents platform, Junsuk Lee
3D를 포함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해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사용자 인터랙션 이벤트와 이에 반응하는 효과를 콘텐츠에 쉽게 적용해 다양한 학습 활동 및 협업을 지원하는 CI-Book 콘텐츠를 저작하고, 저작된 콘텐츠를 HTML5, EPUB3, Unity3D 등의 콘텐츠 배포 패키지를 자동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저작도구와 CI-Book 콘텐츠 패키지를 PC와 모바일 단말(Android OS, iOS) 환경에서 실행 가능한 뷰어를 포함함
ㅇ e-러닝은 국내외적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으로, 차세대 e-러닝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본 과제는 매우 큰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ㅇ 세계 이러닝 콘텐츠, 서비스, 인프라를 합산한 시장의 규모는 2007년 294억 7,100만 달러에서 2008년 359억 9,000만 달러로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2년까지 20%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793억 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2008년 해외디지털산업 시장조사 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ㅇ 국내 이러닝 관련 시장 규모는 2008년 약 1조8700억원으로 2007년 1조7200억원 대비 8.3% 성장 했으며, 2013년까지 연평균 15~20%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약 4조60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2008 이러닝 산업실태 조사, 지식경제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ㅇ IT에 기반을 둔 새로운 Killer Application 및 서비스 창출 필요
- 최근 성숙기에 접어든 IT 산업은 성장률 하락 현상을 겪고 있으며, 2003년 51.3%에 이르던 IT 산업의 경제 성장 기여율은 현재 40%대에서 정체
-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IT 인프라 및 단말기/SW/콘텐츠 개발 역량을 활용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산업 분야 창출 요구 증대
ㅇ 잠재력이 큰 공교육 시장을 발판으로 신규시장 레퍼런스를 확보함으로써 관련 업계에 산업 활성화 비전 제시
- 디지털 교과서와 연계한 e-러닝 사업을 통한 민간시장(참고서, 부교재, 평생 교육, 기업교육 등) 기반 조성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e-러닝 서비스 모델 발굴 및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현지화 지원
ㅇ 따라서, CI-Book 콘텐츠 저작도구 및 뷰어 관련 기술을 전문기업에 이전함으로써, 본 기술의 조기 상품화와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유도하고 차세대 학습시스템에 대한 상품화 기술을 선점하여 e-러닝 시장에서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ㅇ 위지윅 페이지 레이아웃 디자인 및 3D를 포함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한 CI-Book 콘텐츠 저작
ㅇ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편집 지원을 위한 기능 모듈을 쉽게 개발하고, 추후 확장성을 높이기 위하여 개발한 기능 모듈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 가능한 편집 플러그인 개발 프레임웍 지원
ㅇ 블록 기반 페이지 레이아웃 디자인을 통해 고정형 레이아웃 및 동적 레이아웃 콘텐츠에 대한 저작 동시 지원
ㅇ 손쉬운 인터랙티브 협업 콘텐츠 저작을 위한 다양한 사용자 인터랙션 템플릿 기반 인터랙션 스크립트 자동 생성 기능 지원
ㅇ 동적 레이아웃 변경 및 페이지 간 텍스트 리플로우 기능을 지원하는 텍스트 편집기 지원
ㅇ 문제와 같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를 갖는 복합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저작자의 사용자 정의 디자인 템플릿 정의 및 관리 기능 지원
ㅇ PDF 와 같은 완성 문서의 삽입 및 편집 기능 지원을 통해, 전자책 내 멀티미디어 콘텐츠 유형 확장을 지원
ㅇ 다양한 저작도구 기반 3D 모델과, 씬 기반의 3D 애니메이션 삽입 지원을 통해 인터렉티브 3D 콘텐츠 제공이 가능
ㅇ 저작과정에서 저작결과물 유형에 따른 템플릿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전자책 제작자의 사용자 편의성 도모
ㅇ PC, Android 및 iOS 모바일 단말에서 3D 콘텐츠 실행, 다양한 사용자 인터랙션, 필기 메모, 페이지 네비게이션 등을 지원하는 CI-Book 콘텐츠 뷰어
A. 기술명 : CI-Book 저작도구
-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3D 등 콘텐츠를 이용해 전자책 형태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저작할 수 있게 해주는 저작도구
- 사용자가 이용할 PC 또는 모바일 단말 스크린에서의 콘텐츠 편집 결과 보기, 사용자의 마우스 클릭 또는 화면 터치, 제스처 등의 이벤트에 의한 인터랙션 처리 실행 결과를 미리 볼 수 있는 에뮬레이션 기능 제공
-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는 레이아웃 디자인 블록 개념을 도입하여 동적 레이아웃, 이벤트 핸들러 처리 및 인터랙션 처리를 위한 스크립트 코드 개발 등의 복잡한 개념이나 지식 없이도 양질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기능 및 환경 제공
- 저작도구를 통해 생성한 전자책 콘텐츠의 목차를 사용자 정의에 따라 생성 및 관리하는 기능 및 환경을 제공
- 레이아웃 디자인을 포함하여 교과서, 동화책, 매뉴얼 등 저작 가능한 전자책 콘텐츠 결과물 유형에 따른 템플릿을 제공하고, 선택한 템플릿을 적용하여 손쉽게 해당 분류의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제공
- 한 번 저작한 콘텐츠를 다양한 단말 환경 및 콘텐츠 뷰어 지원 포맷에 맞춰 자동으로 패키징 하는 기능 제공

B. 기술명 : CI-Book 뷰어
- CI-Book 콘텐츠 패키지를 PC, 모바일 단말(Android 및 iOS) 환경에서 실행해 사용자가 책과 같은 방식으로 페이지를 이동하며 콘텐츠를 보는 기능 제공
- 사용자의 마우스, 터치, 단말기 이동 및 회전을 통한 인터랙션 입력 이벤트에 대한 인터랙션 효과를 실행하고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 제공
- 사용자의 필기, 그리기, 지우기 등의 입력을 메모로 저장, 관리하고, 페이지에 삽입된 메모 내용을 해당 페이지 화면에 오버랩 해 보여주는 기능 제공
- 전자책 콘텐츠의 목차에 따라 자유롭게 네비게이션하며 뷰잉하고, 키워드 기반의 검색결과에 해당하는 페이지를 출력하여 보여주는 기능 제공
- 고품질의 3D 콘텐츠를 학습자들에게 보여주고, 확대, 축소, 회전 등 기능을 통해 생동감 있는 뷰잉 기능 지원

A. 기술명 : CI-Book 저작도구 V3
- 저작도구 V3 프로그램
- 저작도구 사용자 설명서

B. 기술명 : CI-Book 뷰어 V3
- 뷰어 V3 프로그램 (PC, Android, iOS 용)
- 뷰어 사용자 설명서
ㅇ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저작 분야
- 쉽고 편리하게 인터랙티브 디지털교과서 학습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게 함
- 디지털교과서와 연계한 디지털 학습 참고서 콘텐츠 신규 시장 창출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ㅇ 인터랙티브 전자책 서비스 분야
- 단순히 구입해 읽기만 하는 소설, 잡지책 위주의 전자책 판매에서 벗어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통한 외부의 지식 서비스, 협업 서비스, e-러닝 서비스 등과 연계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침체되어 있는 전자책 시장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