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웹 신원지갑 및 크리덴셜 동기화 기술

전수책임자
노종혁
참여자
강유성, 김석현, 김수형, 김영삼, 김정녀, 노종혁, 조관태, 조상래, 조영섭, 조진만, 진승헌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23
협약과제
21HR2300, 5G 서비스 환경에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자기통제형 분산 디지털 신원 관리 및 보안 기술 개발, 김수형
22HR2300, 5G 서비스 환경에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자기통제형 분산 디지털 신원 관리 및 보안 기술 개발, 김수형
23HR2300, 5G 서비스 환경에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자기통제형 분산 디지털 신원 관리 및 보안 기술 개발, 김수형
본 기술은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크리덴셜을 발급 및 제출하는 기술과 클라우드 가상금고를 이용하여 크리덴셜을 동기화하는 기술로 구성된다.
● 웹플랫폼 기반 디지털 신원지갑 기술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크리덴셜을 발급할 수 있는 기능과 제출할 수 있는 기술이다. 신원지갑의 이용은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므로 웹서버 형태인 웹 신원지갑 서버와 통신을 통해 이루어진다.
크리덴셜 발급 및 제출은 디지털 신원 및 자격 발급/제출 서버에 웹브라우저로 방문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웹 신원지갑은 팝업 윈도우 형태로 동작하며, 크리덴셜의 발급과 저장은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전송된다.
● 크리덴셜 동기화 기능
사용자는 복수의 디지털 신원지갑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한 지갑에서 발급한 크리덴셜을 다른 지갑에서 사용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두 지갑 간에 크리덴셜이 공존할 수 있도록 동기화 기술을 이용한다. 본 기술에서는 클라우드 가상금고를 이용하여 신원지갑의 크리덴셜을 동기화할 수 있다.
모바일 단말의 디지털 신원지갑을 사용하지 않고 웹브라우저만을 이용하는 크리덴셜을 발급 또는 제출할 수 있다.
클라우드 가상금고를 이용하여 신원지갑의 크리덴셜을 동기화할 수 있다. 동기화를 이용하게 되면 한 지갑에서 발급한 크리덴셜을 다른 지갑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웹플랫폼 기반 디지털 신원지갑 기술
-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크리덴셜을 발급받고 크리덴셜을 제출할 수 있다.
- 웹플랫폼 기반 디지털 신원지갑은 웹서버 내부에서 동작하며 사용자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신원지갑을 제어할 수 있다.
- 웹플랫폼 기반 디지털 신원지갑 기술은 사용자 가입, 로그인, 크리덴셜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사용자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크리덴셜 동기화 기술
- 클라우드 가상금고를 이용한 동기화 기술은 복수의 지갑 간에 크리덴셜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 크리덴셜을 암호화된 형태로 동기화되므로 클라우드 가상금고가 크리덴셜의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
- 동기화되는 크리덴셜이 중복되지 않도록 크리덴셜 식별자를 이용한다.
● 웹플랫폼 기반 디지털 신원지갑 기술
- 크리덴셜 발급 기술
- 크리덴셜 제출 기술

● 크리덴셜 동기화 기술
- 크리덴셜 동기화 기술
- 클라우드 가상금고 기술
● 웹플랫폼 기반 디지털 신원지갑 기술
- 웹 신원지갑 s/w
- 크리덴셜 발급 및 제출 s/w
- 소스코드, 기술문서

● 크리덴셜 동기화 기술
- 크리덴셜 동기화 s/w
- 소스코드, 기술문서
온라인 비대면 신원확인 솔루션, 신원인증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 비대면 신원확인 및 디지털 신분증 서비스
● 분산 ID 기반 자기주권형 신원인증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