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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분산 모듈형 SW 플랫폼 기술

전수책임자
김태호
참여자
강동욱, 김수영, 김용연, 김태호, 박은지, 박제만, 빈센트 듀프레, 송문섭, 신진아, 신창민, 이형석, 임채덕, 조현우, 하영목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4MS8800, 오류 없는 시스템 통합을 위한 안전우선 분산 모듈형 SW 플랫폼, 김태호
14MS9700, 초소형·고신뢰(99.999%) OS와 고성능 멀티코어 OS를 동시 실행하는 듀얼 운영체제 원천 기술 개발, 임채덕
15MS8800, 오류 없는 시스템 통합을 위한 안전우선 분산 모듈형 SW 플랫폼, 김태호
‘분산모 듈형 SW 플랫폼 기술’은 기존 항공 RTOS를 듀얼 코어 지원으로 확장한 ‘듀얼코어 지원 대칭형 실시간 커널’ 및 분산 네트워크로 확장한 ‘실시간 동기식 미들웨어’ 기술로 구성되어있다.
- 항공기 시스템은 기존의 독립적으로 구성된 다양한 컴퓨팅 환경에서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기 위한 IMA(Integrated Modular Avionics) 구조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시스템 SW가 요구되고 있다. 한편으로 이 구조는 더욱 확장하여 멀티코어와 분산 시스템으로 확장하는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 이러한 추세에 따라서 국제 항공 업계에서는 ARINC-653 표준을 제정하였고, 최근 이에 따라 개발된 항공기가 국제 시장에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이러한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가 없기 때문에 국가 성장동력 중 하나인 항공 산업의 기반 기술을 전적으로 외산에 의존해야 하는 실정이었다.

- “분산 모듈형 SW 플랫폼 기술”은 IMA 구조에 적합하고, ARINC-653 표준을 준수하는 시스템 SW이며, 기술이전의 범위는 기술 이전 내용에 상세히 기술한다.
(그림) 분산모듈형 SW 플랫폼 기술 사용 예제

- “분산 모듈형 SW 플랫폼 기술” 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개의 시스템을 통합할 때 복잡도를 제어하여 안전하고 쉬운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 기술임
분할 구조 RTOS에 대하여 대칭형 프로세서 모델을 지원.
[범위]
O 전체 기술 : 분산 모듈형 SW 플랫폼 기술

O 1세부기술 : 듀얼코어 지원 대칭형 실시간 커널
- 항공기용 표준 API인 ARINC-653 인터페이스 계층 및 스케쥴러, 메모리 관리, 프로세스 관리등의 기반 계층
- 대칭형 듀얼코어지원 실시간 커널 기술

O 2세부기술 : 듀얼코어 지원 대칭형 실시간 커널 문서
- 듀얼코어 지원 대칭형 실시간 커널 관련 문서

O 3세부기술 : 실시간 동기식 미들웨어 기술
- 논리적인 동기화를 지원하는 실시간 미들웨어


[범위]
나. 기술이전의 범위

O 1세부기술 : 듀얼코어 지원 대칭형 실시간 커널
- 요구사항 정의서 1종
- 시험 절차서 및 결과서 1종
- 소스코드 1종
- 바이너리 코드 1종
- (참고) 바이너리 코드 이전시는 요구사항 정의서 1종, 바이너리 코드 1종


O 2세부기술 : 듀얼코어 지원 대칭형 실시간 커널 문서
- 요구사항 정의서 1종
- 설계서 1종
- 시험 절차서 및 결과서 1종
- 형상관리서 및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형상 관리서 1종
- 이슈 관리서 1종
- 품질 보증 기록 1종
- 소프트웨어 인증 적합성 검토서 1종
- 소프트웨어 인증 요약서 1종


O 3세부기술 : 실시간 동기식 미들웨어 기술
- 요구사항 정의서 1종
- 설계서 1종
- 소스코드 1종
- 시험 절차서 및 결과서 1종
- 바이너리 코드 1종
- (참고) 바이너리 코드 이전시는 요구사항 정의서 1종, 바이너리 코드 1종
- 본 기술이전 기술의 상용화를 통하여 첨단 항공기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기술인 IMA (Integrated Modular Architecture) 플랫폼의 핵심 시스템 SW로 활용 가능하다.
- 또한 항공 분야 외에도 원자력, 철도, 자동차, 의료 등의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는 산업 분야의 운영체제로 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