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VR인터랙션 학습시스템 v1.0

전수책임자
권승준
참여자
권승준, 길연희, 김희권, 신희숙, 유초롱, 유호영, 이길행, 이수웅, 이영운, 이준석, 이지수, 정성욱, 조현우, 지형근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7
협약과제
15MS1800, 참여형 양방향 콘텐츠 및 협력 학습환경 기반 학습자 맞춤형 상호작용 창의학습 튜터링 기술 개발, 지형근
16MS2100, 참여형 양방향 콘텐츠 및 협력 학습환경 기반 학습자 맞춤형 상호작용 창의학습 튜터링 기술 개발, 지형근
VR인터랙션 학습시스템은 실내 교육 환경에서 실제 공간의 객체와 가상공간의 객체들간의 인터랙션을 통하여 로컬 및 원격지간의 다중 사용자간 협력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기술이전 범위로는 VR인터랙션 학습시스템 V1.0과 관련 세부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ㅇ TechNavio Analysis의 Global E-learning Market 분석에 따르면, 세계 이러닝 시장이 2013년 5백 46억 4천만 달러의 가치에서 연평균 25.81%성장하여, 2018년 1천 7백 22억 5천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ㅇ 국내 이러닝 시장 규모는 2012년 2조 6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5.8%의 성장하였고, 2022년까지 연평균 8~10%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약 5조 6천억 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신기술과 융합한 교육 서비스의 창출로 국내 시장규모의 10%인 5천억 원의 시장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 [2012 이러닝 산업실태 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ㅇ 국내 누리과정 적용 대상인 전국 어린이집(42,000여개)과 유치원(8,500여개)은 5만 여개에 달하며, 어린이들이 가상환경에서 상호-인터랙션을 하며, 놀이와 함께 학습을 하는 제품의 적용으로 대상 서비스를 위한 전담교원이 6만여 명(기관 당 1 또는 2명)이상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요 콘텐츠 시장이 늘어나 650억 원 대의 신규 시장 창출
ㅇ 잠재력이 큰 공교육 시장을 발판으로 신규시장 레퍼런스를 확보함으로써 관련 업계에 산업 활성화 비전 제시
- 디지털 교과서와 연계한 u-러닝 사업을 통한 민간시장(참고서, 평생 교육, 기업교육 등) 기반 조성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u-러닝 서비스 모델 발굴 및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현지화 지원
ㅇ VR인터랙션 학습시스템 관련 기술을 에듀테크관련 전문기업에 이전함으로써, 본 기술의 조기 상품화와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유도하고 차세대 학습시스템에 대한 상품화 기술을 선점하여 에듀테크 시장에서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 가상 및 실공간 객체(사용자)간 정합처리 기술
- 사용자와 가상객체간의 객체 충돌처리 기술
- VR인터랙션 콘텐츠 저작을 위한 에뮬레이터 기술
기술명: VR인터랙션 학습시스템 v1.0
- RGB-D 영상의 실시간 처리 후 실공간의 사용자와 가상 객체간의 인터랙션을 통한 다자간 협력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
기술명: VR인터랙션 학습시스템 v1.0
- 실시간 RGB-D 영상 처리 및 가상/실객체간 충돌 처리 기술
- VR인터랙션 콘텐츠 저작을 위한 에뮬레이션 기술
ㅇ VR인터랙션 학습시스템을 이용한 교육콘텐츠 서비스 분야
- 공교육 분야에서 주입식 교육이 아닌 가상 체험형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좀 더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실현될 것으로 전망
- 고비용/고위험을 동반하는 작업의 훈련용 가상 콘텐츠 환경 구축 등에 활용

ㅇ 이러닝 콘텐츠 저작 분야
- 쉽고 편리한 VR인터랙션 콘텐츠 생성 환경 구축 가능
- 기존의 이러닝 콘텐츠에 VR인터랙션 콘텐츠가 추가된 신규 시장 형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