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LPWA Dual Interface 기술

전수책임자
정우성
참여자
유대승, 윤태현, 정우성, 황윤숙
기술이전수
5
이전연도
2022
협약과제
22HS2400, 5G 기반 조선해양 스마트 통신 플랫폼 및 융합서비스 개발, 유대승
본 기술은 넓은 산업 현장에 적합한 IoT 통신기술을 적용함에 있어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통신 프로토콜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중 인터페이스/프로토콜(LoRa, FSK)를 하나의 하드웨어 상에서 지원함으로써 정보의 수집 및 모니터링을 원활히 지원하여 공정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조선소의 다양한 IoT 장비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원격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요청 사항에 맞추어 IoT 디바이스는 수집된 모니터링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때 수집된 일반적인 시계열 데이터는 시간에 흐름에 따른 일련의 데이터 셋으로 구성이 되며, 사용자는 데이터의 값 및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동향에 따라 분석(예지보전 등)에 활용하게 된다.
다양한 인터페이스(LoRa, Wi-SUN)을 통해서 상황에 따른 데이터 수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다수의 통신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 수집된 데이터를 LPWAN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송신 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서 하나의 하드웨어 디바이스에서 LoRa 및 Wi-SUN 기술을 선택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네트워크 구성에 유연성을 제공
저속의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반으로 환경에 따라 통신 성능이 열악한 환경에서는 LoRa 통신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고, 환경이 다소 좋은 환경에서는 FSK 기반의 Wi-SUN 통신 방식을 선택가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로는 통일된 AT 커멘드를 제공하여 다양한 응용 서비스 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에 확장 적용 될 수 있다.
[기술이전의 내용]
- AT Command를 기반으로 데이터 전송, 단말 관리를 지원하고, 사용자의 환경에 맞춘 LoRa 및 Wi-SUN(FSK) 통신 프로토콜 선택 방법을 제공한다.
- 이를 통하여 LPWAN 기반의 통신망을 이용하는 IoT 데이터의 수집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하드웨어 상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을 제공한다.
[기술이전의 범위]
- 기술문서 및 프로그램
저속의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반으로 환경에 따라 통신 성능이 열악한 환경에서는 LoRa 통신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고, 고속 통신이 요구되는 통신 환경이 좋은 곳에서는 FSK 기반의 Wi-SUN 통신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하나의 하드웨어 상에 두 가지 통신 방식이 동시에 구현됨으로써 복합 통신을 지원하는 통신 모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