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VNF를 이용한 네트워크 서비스 저작 및 관리를 위한 플랫폼 기술

전수책임자
윤호선
참여자
강경순, 김선철, 김정식, 나태흠, 류호용, 문성, 박건태, 박평구, 신순철, 심재찬, 양선희, 유재호, 윤성현, 윤호선, 이순석, 이창식, 전협우, 홍성백, 홍승우, 황정연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7
협약과제
14MI2300, 차세대 네트워크?컴퓨팅 플랫폼연구 기반구축, 류호용
14MI2700, Non-stop Active Routing을 지원하는 고가용성 네트워크 운영체제 기술개발, 류호용
15MI1900, 차세대 네트워크?컴퓨팅 플랫폼연구 기반구축, 류호용
15MI3100, Non-stop Active Routing을 지원하는 고가용성 네트워크 운영체제 기술개발, 류호용
16MH3900, 차세대 네트워크?컴퓨팅 플랫폼연구 기반구축, 류호용
16MH5100, Non-stop Active Routing을 지원하는 고가용성 네트워크 운영체제 기술개발, 류호용
17HH4300, 차세대 네트워크?컴퓨팅 플랫폼연구 기반구축, 류호용
본 기술은 VNF를 이용해서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저작 및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이다. 이러한 플랫폼 기술은 네트워크 저작 및 관리를 위한 MANO 기술,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UI/UX 기술, VNF 제작 및 관리 기술 등을 포함한다.
- NFV 기술은 물리적 장비 위주의 시장에서 가상 환경 기반의 소프트웨어 위주의 시장으로 패러다임을 변경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NFVO, VNFM, VIM 등과 같은 MANO 기술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MANO 공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네트워크 서비스를 구축하는 수준에 머물러있다.
- 공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초기에 간단한 기능 테스트 정도는 가능하지만, 실제로 상용화를 위해서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개 소프트웨어가 갖는 많은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특정 서비스에 최적화된 MANO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공개 소프트웨어를 전체적으로 수정해야만 하는 문제가 있다.
- Playnet 기술은 UI/UX를 비롯한 MANO 기술 전체를 자체적으로 개발했기 때문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특정 서비스를 위한 최적화가 가능하며 라이센스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 본 기술은 사용자 UI/UX 기술을 비롯한 MANO 기술, 그리고 VNF 제작 및 관리 기술 등과 같은 NFV 핵심 기술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 VNF를 등록하고 관리하기 위한 Playnet Store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VNF를 제작하고, 제작된 VNF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 VNF 및 링크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서비스를 쉽게 저작할 수 있으며, 저작된 네트워크 서비스를 관리하고 타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 저작 중인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해서 CPU, 메모리, 트래픽량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 사용자에게 친화적인 UI/UX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쉽고 빠르게 네트워크 서비스를 저작 및 관리할 수 있다.
- FNCP Playnet Launcher 기술
- FNCP Playnet Store 기술
- NFV Orchestration 기술
- VNF Life Cycle 관리 및 제어 기술
- 가상 인프라 관리 및 제어 기술
- 네트워크 서비스별 자원 모니터링 기술
- FNCP Playnet 기술 요구사항 정의서
- FNCP Playnet 기능 규격 및 설계서
- FNCP Playnet NFVO 상세 설계서
- FNCP Playnet VNFM 상세 설계서
- FNCP Playnet VIM 상세 설계서
- FNCP Playnet EM 상세 설계서
- FNCP Playnet RM 상세 설계서
- FNCP Playnet UI/UX 상세 설계서
- FNCP Playnet 기술 시험 절차 및 결과서
- FNCP Playnet NFVO 소프트웨어
- FNCP Playnet VNFM 소프트웨어
- FNCP Playnet VIM 소프트웨어
- FNCP Playnet EM 소프트웨어
- FNCP Playnet Launcher 소프트웨어
- FNCP Playnet Store 소프트웨어
- 본 기술은 MANO 기술을 비롯한 NFV 기술과 관련된 핵심 기술들을 포함하는 플랫폼 기술이기 때문에 NFV와 연관된 다양한 분야로 확장이 가능하다.
-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런칭하기 위한 플랫폼 기술로 활용이 가능하다.
- 기존의 전용 하드웨어 장비를 NFV 환경에 적합한 VNF로 제작하고 시험하는 것이 가능하다.
- 학교 등과 같은 교육 기관은 네트워크 함수나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해서 교육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