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본 기술은 6GHz 대역의 주파수 공유를 위해 2차 서비스의 비면허 무선기기 (RLAN, Raido Local Area Network)의 위치 정보에 따라 사용 가능한 주파수 자원과 허용된 출력레벨을 산출하는 기술과 에 관한 것이다. RLAN이 요청하거나 제공받게될 주파수 공유 정보는 Wi-Fi 표준에 정의된 Channelization을 따르거나 단위 대역폭으로 구성될 수 있다. 또한 당 기술은 국제적 조화를 고려한 RLAN 기기의 주파수 공유 정보 요청 및 응답 프로토콜을 고려하고 있다.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을 위한 관리 기술은 ① 보호영역 관리 기술 ② 보호대상 기존 서비스 관리 기술 ③ 공유정보 산출용 데이터 관리 기술 ④ 공유정보 산출 기능 관리 기술로 구성될 수 있다.
o 당 기술의 목적은 6㎓ 대역의 기존 무선국 또는 서비스를 보호하면서 비면허 무선기기가 주파수를 공유하면 동작할 수 있도록 가용 주파수, 허용 출력레벨의 주파수 고유정보를 산출하고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o 현재 미국, 유럽, 국내에서는 6㎓ 대역 (5925 ㎒ ~ 7125 ㎒)에 비면허 무선통신 서비스를 허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Automated Frequency Coordination (AFC) 시스템을 도입하여 Wi-Fi 6E/7 또는 5G NR-U의 주파수 공유 기반 신규 서비스 제공을 마련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AFC와 유사한 기능, 목적의 Korea-Frequency Control (K-FC) 시스템 도입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따라서, K-FC의 핵심 기능인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기술의 필요성이 관련 K-FC 운용 기관 또는 개발 업체에 요구되고 있다.
- 6GHz 대역 주파수 공유 기반 비면허 기기의 위치 정보에 기반하여 채널기반 주파수 공유 정보 또는 단위 대역폭 당 주파수 공유 정보를 산출하며, 특히 Wi-Fi Alliance 표준 프로토콜을 준용하고 있다.
- 주파수 공유정보 산출에 요구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공유 정보 산출에 소요되는 비용, 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관리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 6㎓ 대역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기술
. 6GHz 대역 기존무선국 보호영역 산출 기술
. 이용 가능 주파수 및 허용 출력레벨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기술
. 주파수 공유 기기 위치 정보 산출처리 및 관리 기술
. 주파수 공유 기기 실내 및 실외 산출처리 기술
- 6㎓ 대역 주파수 공유 정보 관리 기술
· 주파수 공유 기존 서비스 관리 기술
·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기능 관리 기술
· 보호영역 산출 데이터 관리 기술
. 주파수 공유정보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술
기술명 : 6㎓ 대역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및 관리 기술
- 6㎓ 대역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및 관리 기술_설명서
- 6㎓ 대역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및 관리 기술_요구사항정의서
- 6㎓ 대역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및 관리 기술_시험절차결과서
- 6㎓ 대역 주파수 공유 정보 산출 및 관리 기술_플랫폼(실행파일 또는 접속권한제공)
o 현재 국내에서는 6㎓ 대역에 비면허 서비스를 제한된 사용 조건 아래에서만 동작을 허용하고 있다. 향후 K-FC 시스템 접속 기반의 고출력 실내외 동작이 가능한 비면허 무선기기 도입을 고려하고 있고, 이를 위한 K-FC 시스템 구축 계획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본 기술은 K-FC 시스템 개발 및 구축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o 본 기술이 적용된 K-FC 시스템이 도입이 되는 경우 국내 비면허 주파수 이용 환경이 크게 향상되며 사용자 체감 품질이 개선될 수 있다. 또한 스마트공장, 스마트학교 등 비교적 높은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현장에서 6GHz 대역을 비면허로 활용함으로써 비면허 기기간 상호 간섭이 최소화되고 광대역 채널 활용이 가능하게 되어 5G 급의 비면허 서비스 제공이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