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차량탑재용 방향탐지 시스템에 활용할 전파모니터링용 광대역 원형 배열 안테나 기술임.
- 기존의 방향탐지용 광대역 배열 안테나는 배열소자를 지지하는 기구물과 마스트 구조의 영향으로 동일대역 소자 간의 간섭 및 타 대역간의 간섭이 문제시 됨.
- 특히 기존 전파모니터링용 시스템의 다중 대역 배열 안테나를 차량에 탑재할 경우 이동시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높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Bay간 간격이 고정되어 있어서 각 대역 안테나 간의 충분한 간격이 확보되지 않아 배열소자 간의 간섭으로 방탐 성능이 떨어짐.
- 또한 고대역 안테나의 경우 소자 자체의 크기가 작아 기구물에 의한 영향으로 방사패턴 왜곡이 심함.
- 따라서 상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단일 안테나 소자에 있어서는 기구물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차량탑재시 안정성과 기동성을 확보하면서 방향탐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중 대역 배열 구현 기술이 필요함.
- 본 기술은 다중 대역 배열 안테나를 차량탑재용 방탐 안테나로 활용함에 있어서 차량 이동시 Bay간 간격을 줄여 안정성과 기동성을 확보하고, 서행 혹은 고정형으로 운용시 간격을 넓혀 타대역 배열소자와의 간섭을 줄여 방탐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높이 가변 기술을 포함함.
- 또한 본 기술은 광대역 안테나에 있어서 소자의 지지 구조물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여 방사특성 왜곡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포함함.
- 단일 소자 및 다중 대역 배열 안테나 기술을 통하여 방탐 성능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구현 기술임.
차량탑재용 방향탐지 시스템에 활용할 전파모니터링용 광대역 원형 배열 안테나 기술임.
- 방탐 대상 RF 신호를 수신하는 소형차량 탑재형 전파 모니터링 시스템용 방탐 배열 안테나
- L-대역/M-대역/H-대역의 3-Bay로 구성되며, 각 Bay는 5개의 단일 안테나가 등각으로 원형 배열된 형태
- 각 단일 안테나는 지지 구조물의 영향을 최소화한 전방향성 패턴의 다이폴 안테나
- 3-Bay 안테나는 상단(M/H-대역), 하단(L-대역)으로 마스트에 분리 장착하여 상·하단 Bay간 간격 조절이 가능
- 전파모니터링용 광대역 원형 배열 안테나 기술(문서)
- 전파모니터링용 광대역 원형 배열 안테나 기술(CAD도면)
- 차량형 전파모니터링 시스템의 다중 대역 배열 안테나의 핵심 기술 제공으로 시스템 운용상의 안정성, 기동성, 방탐성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
- 동작 주파수 대역 및 활용 목적에 따라 대역 간 다양한 높이 가변이 가능하여, 최적의 안테나 성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동형 전파 측정 시스템 이외에 고정형 시스템에도 활용 가능.
- 국내외 특허 출원된 기술로서 대외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 기술 확보로 시스템 유지 보수가 가능함.
- 정부 및 국방의 수요를 고려할 때, 수입 대체로 인한 경제적 효과 기대 및 수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