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공간 지원 스마트스페이스 객체 가시화 및 제어 기술은 다수 키넥트 2를 활용한 실시간 객체 생성 및 전송과 See-through HMD를 활용한 혼합현실 기반의 인물 객체 가시화 기술을 통해 원격 공간 인물의 텔레프레즌스 제공과,
증강 현실 기반의 가상 객체 가시화 및 제어를 통해 현재공간 뿐 아니라 원격공간의 실객체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텔레프레즌스 용도로 원격 공간에서 원격 객체(인간)을 생성하여, 생성된 원격 객체 정보를 현실 공간으로 전송하여 3차원으로 랜더링하여 제공할 수 있는 기술과 실객체의 기능을 가상객체와 하여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실객체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본 기술은 다수 키넥트2를 통한 3차원 객체 생성,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및 3차원 Mesh 스트리밍 데이터의 증강 기반 가시화, IMU 센서 기반 자세 추적을 통한 영상 기반 HMD 추적 기능의 보완, 증강 기반 원격 공간 실객체 제어를 위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스마트스페이스 기반으로 텔레프레즌스 서비스 뿐 아니라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반 기술에 관련된 것임
원격 공간간의 실시간 3메시 생성 및 스트리밍을 통한 텔레프레즌스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한 증강/혼합현실 기반 객체 제어
A. 기술명 : 다중 공간 지원 스마트스페이스 객체 가시화 및 제어 기술
- 다수 키넥트2 기반 기반 객체 생성
- 텔레프레즌스용 인물 객체 가시화 및 제어
- 실 객체 제어용 가상 객체 가시화
- 증강 현실 기반 가상 객체를 통한 실 객체 제어
A. 기술명 : 다중 공간 지원 스마트스페이스 객체 가시화 및 제어 기술
- 요구사항정의서 1종
- 시험절차서/결과서 1종
- 상세설계서 1종
- 프로그램 2종
ㅇ 적용 분야
- 공간 및 스크린 제약 극복을 통한 증강현실 기반 텔레프레즌스 서비스에 활용
- 인터렉티브 체험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증강현실 기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활용
- 증강 현실 기반 원격 공간 모니터링 및 실 객체 제어
- 증강 현실 기반 방송 등의 실시간 스트리밍 및 실시간 3차원 객체 서비스
ㅇ 기대효과
- 방송통신 산업 뿐 아니라 의료, 교육, 건설, 국방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걸쳐 증강현실 기술 접목의 가속화
- 증강현실 기반 몰입감있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미래 사회 가속화를 견인
- 공간 및 스크린 제약 없는 증강현실 기반 스마트워크의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