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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VR 휴먼팩터 파라미터 제어 기반 콘텐츠 저작 기술

전수책임자
손욱호
참여자
남승우, 손욱호, 손형기, 오희석, 이범렬, 이용호
기술이전수
4
이전연도
2019
협약과제
17HS5800, VR 멀미 저감을 위한 휴먼팩터 파라미터 제어기술 개발(표준화 연계), 손욱호
18HS3400, VR 멀미 저감을 위한 휴먼팩터 파라미터 제어기술 개발(표준화 연계), 손욱호
19HS3900, VR 멀미 저감을 위한 휴먼팩터 파라미터 제어기술 개발(표준화 연계), 손욱호
VR 콘텐츠 시청 시 발생하는 VR 멀미도를 객관적으로 정량화하고,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 사전 멀미 예측을 통한 콘텐츠 편집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객관적으로 정량화된 VR 멀미도 예측 기능을 활용하여, VR 콘텐츠의 멀미를
사전에 저감되도록 조절하여 사용자 대상의 시청 안전성이 확보된 VR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한 목적이다.
200여 명 대상의 대규모 임상실험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계학습 기반 고신뢰도의
VR 멀미도 예측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콘텐츠 개발자의 실무 활용에 적합한
Unity 플러그인(Plug-in) 형태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Unity 내에서 수정 및 편집
되는 모든 VR 장면에 대하여 GUI를 통해 손쉬운 멀미도 예측, 가시화 및 조절
기능을 제공한다.
A. 주요기능1 : VR 멀미도 예측 구간 조절 기술
- 사용자가 원하는 영상 구간의 시작점과 종료점을 설정 가능한 버튼 지원
기능
- 영상의 시작과 동시에 예측을 시작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하는 기능 지원
기능

B. 주요 기능2 : VR 멀미도 예측 기술
- 멀미도 예측 구간이 설정되면 구간 내 영상의 이미지 시퀀스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이를 기반으로 정량적 멀미도를 예측하는 모듈
- 이미지 데이터를 통해 움직임 벡터, 화면 내 복잡도, 깊이 등의 정보를
계산하여 멀미와 상관성이 높은 특징점을 수학적으로 계산하는 기능
- 실제 200명 이상의 임상실험 데이터를 토대로 특징점과 멀미도 사이의
관계를 학습해 파라미터로 저장해둔 모델로써 특징점을 입력받아 정량적
멀미 수준을 도출 기능

C. 주요 기능3 : VR 멀미도 가시화 기술
- 가로축은 시간(초)를, 세로축은 멀미도를 0~5의 사이의 실수값으로
나타내는 그래프로 가시화 기능
- 영상 썸네일을 상기 그래프 타임라인을 따라 가시화하는 기능 지원
- 영상 구간 길이에 따라 그래프 범위를 적응적으로 변화 가능
- 커서를 통해 특정 시간을 선택 가능하며, 대응하는 영상 썸네일 및
멀미 예측 수치를 구체적으로 표기 기능

D. 주요 기능4 : VR 멀미도 예측 데이터 저장 및 로딩 기술
- 지정한 영상 구간의 VR 멀미도 예측 데이터 저장 기능
A. 기술명 : VR 휴먼팩터 파라미터 제어 기반 콘텐츠 저작 기술
- 콘텐츠 저작 도구와 연동하여 수정 및 편집되는 모든 VR 장면의
멀미도를 예측 및 가시화하고 조절 가능한 기술
- 소스코드는 Unity 기반의 C# 스크립트로 구성된 project 및 .package
형태로 제공
- VR 멀미 예측 엔진은 Tensorflow 라이브러리 기반의 Python 언어로
제공되며 project 내부에 탑재

B. 기술 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 시험절차 및 결과서
VR 게임, VR 시뮬레이션 등의 응용 개발 단계에서 VR 멀미를 정량화하여 평가
하고 조절하는 작업 및 VR 콘텐츠 후처리 과정에서 VR 멀미 및 피로도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VR 콘텐츠에 대한 VR 멀미 안전성 등급화 서비스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