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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Pistol Nozzle Interface Technolgy 1.0

Manager
Yang Ung-Yeon
Participants
Kim Haedong, Kim Hong Kee, Park Su Ran, Hyungki Son, Yang Ung-Yeon, Jang Kyung Ho
Transaction Count
1
Year
2020
Project Code
20HH4900, Development of Realistic Fire Training Content Technology to Help Simulate Fire Sites and Improve Command Capabilities, Yang Ung-Yeon
- "실감소방훈련용 관창 인터페이스 기술 1.0" 실감형 소방훈련 콘텐츠의 VR 인터페이스 기술로, 현장에서 활용되는 실제 소방 장비(권총형 소방수 노즐; 피스톨 관창)와 동일한 외형과 조작 방법을 지원함

- 본 기술은 소방 현장의 일반 장비와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VR콘텐츠 기반의 실감소방훈련시 사용자에게 현장 상황의 체험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 훈련 시스템은 훈련교육 과정에 참여한 피훈련자가 해당 과정을 통해서 취득한 경험을 기반으로 실제 상황에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함
- 그러므로, 실감 재현이 중요한 VR인터페이스 기술은 사용자에게 현장 장비와 동일한 사용 경험을 재현하여, 훈련 콘텐츠 체험 과정에서 현장과 다른 이질감이 없도록 구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실감소방훈련용 관창 인터페이스 기술 1.0은 다음의 특징과 장점을 가짐
> 화재 현장에서 소방관이 화재 진압에 주로 사용하는 장비 선정
> 화재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의 외형적인 특징을 높은 유사도로 유지
> I/O 인터페이스이므로 VR시스템과 정보 교환을 위해서 추가되는 모듈의 사용감이 기존의 장비의 외형적 기능적 요소를 최소한으로 변형/변경
> 앞의 변형/변경 과정을 통한 변화를 사용자가 이질적으로 느끼지 않도록 최소화
> 다양한 플랫폼 기술로 구현되는 실감소방훈련 시스템에 범용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현재 기술 시장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활용되는 S/W 및 H/W의 API를 지원
<기술이전 내용>
- 피스톨 관창형 현장 소장 장비 기반 실감형 VR 인터페이스 개조 기술 (Technical Document)
- 실감 인터페이스 장치-시스템 제어/연동용 VR게임 엔진 기반 API 기술 (Technical Document, Source code, Binary)

<기술이전 범위>
ㅇ 피스톨 관창형 현장 소장 장비 기반 실감형 VR 인터페이스 개조 기술 (Technical Document)
A-1. 피스톨 관창형 실감 VR 인터페이스 설계도 (CAD 도면)
A-2. 실 현장 소방 장비 기반 개조 작업을 위한 전자전기 및 외형 가공 작업 기술 문서 (Technical Document)
ㅇ 실감 인터페이스 장치-시스템 제어/연동용 VR게임 엔진 기반 API 기술 (Technical Document, Source code, Binary)
A-3. 실감 인터페이스와 콘텐츠 시스템 연동을 위한 모듈 및 환경 구축 설명(Technical Document)
A-4. 관창 인터페이스 기능 연동 테스트용 Unity 3D 엔진 샘플 프로그램(Source code, Binary)
- 실감소방훈련시스템의 사용자 체험감을 향상시키는 실감형 인터페이스 구축에 활용
- 본 기술에 포함된 실현장 장비 개조 방법 및 시스템 연동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및 교육 등 타 응용분야의 실감 인터페이스 개발에 적용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