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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Projection Environment Authoring Tool for AR/VR Projection Content

Manager
Junsuk Lee
Participants
Kim Jaehwan, Jong-Sung Kim, Ryu Seong Won, Junsuk Lee
Transaction Count
3
Year
2021
Project Code
21IH1800, Development of a Collaborative Authoring Platform for XR Content, Junsuk Lee
20IH3200, Development of a Collaborative Authoring Platform for XR Content, Junsuk Lee
19CS1600, Development of a Collaborative Authoring Platform for XR Content, Junsuk Lee
3D 콘텐츠를 다면 방에 디스플레이하고 콘텐츠와 상호 인터렉션을 손쉽게 하기 위한 저작 도구이다. 실제 공간의 각 벽면 특성(크기, 방향, 모양)을 기반으로 가상 공간을 제작하고, 프로젝터 속성에 맞는 투영면을 계산하여 AR/VR 엔진의 가상 공간과 빠르게 매핑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다면 투영 AR/VR 환경과 3D 콘텐츠의 렌더링 영상들을 빠르고 편리하게 매핑할 수 있다.
목적
- ETRI 수행 중인 “공간체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협업형 대형 콘텐츠 저작플랫폼 개발” 과제에서 개발된 “5면 실감형 인터렉션 지원 AR/VR 콘텐츠 저작도구 SW”를 업체에 기술 이전하여 기존에 방송, 게임, 교육 등 가상현실콘텐츠 제작에 활용하도록 함.
필요성
- 국내업체에서 다면 3D 실감형 콘텐츠를 렌더링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서비스를 하기 위하여 어떻게 콘텐츠을 만들어야 하는지
- 또한 다양한 공간에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어디에 설치해야 하는지
- 이와 같이 공간에 콘텐츠를 쉽게 만들을 수 있는 저작 도구가 필요할 뿐만 않이라
- 특정 공간에 만들어진 콘텐츠가 다른 공간에서도 큰 수정 없이 구동시킬 수 있는 저작 도구가 필요하다.
-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되어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수정하여 추가 개발이 용이하여 업체에서 원하는 부분에 대한 기술 지원이 가능함
-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기술 개발 지원이 가능함
- 목표로 하는 콘텐츠의 사용 엔진 및 저작도구와 분리되어 개발되어, 공개 SW 엔진, 상용 엔진은 물론 각종 비디오 편집 저작 도구에서도 활용 가능함
- 프로젝션 환경을 제작시, 프로젝터 및 공간 배치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어공간의 설계 단계에서 부터 적용 가능
<기술이전 내용>
AR/VR 프로젝션 콘텐츠를 위한 프로젝션 환경 저작 도구 SW
◆ 물리적인 공간(방) 안에 최적의 프로젝트 설치 위치 설정 저작 도구
- 다양한 프로젝트의 특성들을 고려한 저작 도구
- 프로젝터들의 특성 변수 설정 기능 지원
◆ 프로젝트들 간의 간섭 부분은 설정 기능
◆ 3D 콘텐츠 동작 범위 시뮬레이션 기능
◆ VR/AR 콘텐츠를 위한 매개변수 데이터 출력 기능

<기술이전 범위>
◆ “AR/VR 프로젝션 콘텐츠를 위한 프로젝션 환경 저작 도구 SW” 관련 특허
◆ “AR/VR 프로젝션 콘텐츠를 위한 프로젝션 환경 저작 도구 SW” 요구 사항 정의서
◆ “AR/VR 프로젝션 콘텐츠를 위한 프로젝션 환경 저작 도구 SW” 시험절차 및 결과서
◆ “AR/VR 프로젝션 콘텐츠를 위한 프로젝션 환경 저작 도구 SW” 관련 기술 자료
◆ AR/VR 프로젝션 콘텐츠를 위한 프로젝션 환경 저작 도구 SW
- 프로젝터 혹은 벽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VR 콘텐츠 제작을 통해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방송, 교육, 게임 등)에 적용 가능함.
- 프로젝션 환경 저작도구에 사용된 기술들은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 기술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가상현실 콘텐츠 사업의 빠른 상용화가 가능함
- 프로젝션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 하지 않은 콘텐츠는 물론 인터랙티브하게 반응하는 콘텐츠 공간의 설계도 가능하여 몰입형 VR 콘텐츠 제작에도 활용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