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초등학생 및 프로그램 코딩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다누리 엔진 기반의 그래픽 코딩 방법을 통해 SW 코딩 개념의 교육을 지원하고, 음악한 융합된 SW 코딩 교육인 “비트고” 임
● 목적
- ETRI 수행 중인 ‘실가상 융합 몰입형 콘텐츠의 제작 및 서시브를 위한 협업 저작 플랫폼 핵심기술 개발’과 ‘공간체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협업형 대형 콘텐츠 저작플랫폼 개발‘ 과제에서 개발된 “SW 코딩 모듈과 코드팜 콘텐츠”를 업체에 기술 이전하여 3차원 교육용 게임 개발,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래밍 교육 등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도록 함
● 필요성
- 국내에서도 코딩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막상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코딩 교육 S/W 중 국산 SW는 거의 전무한 상황임
- ETRI는 코드팜을 통해 초등 코딩 교육한 사례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통해 인터랙션 지원 교육 콘텐츠를 좀 더 편리하게 제작지원 가능함
- 기존 해외의 코딩 교육 SW에서 제공되지 않는 기술지원을 기술이전 때 맞춤형으로 ETRI 제작방법에 대한 지원을 받아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제공되는 콘텐츠 및 해당 콘텐츠 리소스를 활용하여 원하는 가상현실 교육 콘텐츠 제작을 신속하게 개발하여 조기 상용화가 가능함
◆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되어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수정하여 추가적인 개발이 용이하여 업체에서 원하는 부분에 대한 기술 지원이 가능함
◆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기술 개발 지원이 가능함
◆ 다양한 가상현실 장비와 연결하면, 코딩교육을 넘어서 인터랙션이 가능한 콘텐츠 저작이 가능함
<기술이전 내용>
1. 다누리엔진 기반 SW 코딩을 지원 하기 위한 Visual Language Editor
2. Python 코드 변환기 모듈 및 다누리 엔진과의 연동 인터페이스
3. 콘텐츠 (비트고: 코드팜 적용 음악교육용 콘텐츠)
: 비트고 샘플 데이터 및 관련 리소스
: 비트고 관련 코드팜 및 코드팜 저작도구 파일
<기술이전 범위>
1. 비트고 상세 시나리오 등 기술자료 6건
2. 다누리 엔진 기반 비트고 요구사항정의서 등 기술문서 2건
3. 다누리 엔진 기반 비트고 프로그램 (소스코드)
◆ 코드팜을 통한 SW 코딩 교육 콘텐츠 제작을 통해 교육은 물론, 다양한 분야(방송, 게임, 콘텐츠 등)에 적용 가능함
◆ 다누리 엔진 및 코드팜 콘텐츠에 사용된 기술들은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기업에서 원하는 콘텐츠 제작 기술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며, 이로서 콘텐츠의 조기 상용화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