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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

전수책임자
권승준
참여자
강남규, 권승준, 김우석, 서상우, 최영재
기술이전수
5
이전연도
2022
협약과제
20IE1100, 생활안전 예방서비스 기술개발 연구단, 김형준
21IH2400, 생활안전 체험교육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기술개발, 권승준
생활안전 체험 콘텐츠 상의 실객체와 가상객체간의 물리기반 상호작용 기술과 사용자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등이 햅틱시뮬레이터 인터페이스 장치 등에 적용된 기술로, 사용자들에게 실효성 있는 체험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응용 및 하드웨어 기술이다.
ㅇ VR/AR 기술 및 관련 하드웨어를 통해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생활안전체험교육 참여를 유도하여 실효성 있는 교육환경 제공이 필요함

ㅇ 생활안전 체험교육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모션/제스처를 인식하여 콘텐츠 상의 가상객체와 실객체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신체부위 적용 가능한 실감형 햅틱 시뮬레이터 기술을 개발하여 사실성 높은 오감 체험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함

ㅇ 민간의 대규모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운 생활안전분야 체험교육 서비스 기술 개발에 대해 국가 주도의 공공기술 개발을 통해 산출된 결과물을 보급하는 과정이 요구됨

ㅇ 공공성이 강한 생활안전 체험교육 서비스 시장을 발판으로 신규시장 레퍼런스를 확보함으로써 관련 업계에 산업 활성화 비전 제시

ㅇ 체험관 방문자 대상의 맞춤 인터페이스 제공 및 관련 인터페이스 도구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구현이 요구됨

ㅇ 안전체험관 방문 대상자 혹은 교실형 체험관 사용자를 위한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을 상업용 HMD 등에 적용하여 콘텐츠와 디바이스 동시 사업화 진행 가능해짐

ㅇ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을 안전교육기관 혹은 VR콘텐츠 서비스 추진기업에 이전함으로써, 본 기술의 조기 상품화를 유도하여 국가 주도의 공공기술 개발 결과물의 보급화를 적극 추진 필요
ㅇ 안전체험관 방문자 및 교실형 안전체험관 사용자 대상의 체험교육 콘텐츠 운용에 필요한 SW/HW 인터페이스 처리 기술임

ㅇ 생활안전 분야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를 바탕으로 개발된 실감형 콘텐츠 기반으로 생활안전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상호작용 기술, 햅틱시뮬레이터 기술 등이 적용됨
<기술이전 내용>
■ 전체기술 :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
-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은 생활안전 체험 콘텐츠 상의 실객체와 가상객체간의 물리기반 상호작용 기술과 사용자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등이 햅틱시뮬레이터 인터페이스 장치 등에 적용된 기술로, 사용자들에게 실효성 있는 체험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응용 및 하드웨어 기술임

ㅇ 1세부기술: 생활안전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 비접촉식 핸드 포즈 인식을 위한 손 관절 데이터 가시화 처리 기능과 글러브 타입 접촉식 장치를 통한 모션/제스처 인식 기능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ㅇ 2세부기술: 생활안전 상호작용 기술
- 다중 관성 센서 데이터 처리를 통한 모션 인식, 다중 관성 센서 기반 모션 데이터 획득 장치와 콘텐츠간 가시화 제어를 제공하는 기술

ㅇ 3세부기술: 햅틱시뮬레이터 기술
- 2종 이상의 햅틱시뮬레이터 데이터 연동 및 가시화 처리, 체험 콘텐츠 시각 정보 및 역감/촉감 햅틱 피드백 렌더링을 제공하는 기술

<기술이전 범위>
ㅇ 1세부기술: 생활안전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 소프트웨어
: 비접촉식 핸드 포즈 가시화 모듈
: 사용자 손 모션/제스처 인식기
- 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결과서

ㅇ 2세부기술: 생활안전 상호작용 기술
- 소프트웨어
: 착용형 모션 데이터 획득/가시화 모듈
- 하드웨어
: 착용형 모션 데이터 획득 장치 1종
- 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결과서

ㅇ 3세부기술: 햅틱시뮬레이터 기술
- 소프트웨어
: AR화재체험콘텐츠 리소스 및 구동 모듈
: 햅틱 피드백 렌더링 서버 모듈
- 하드웨어
: 햅틱 렌더링 하드웨어(역감/촉감 피드백제공)
- 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결과서, 매뉴얼
ㅇ 생활안전 체험교육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및 관련 기술의 완성도 제고를 통해 연구결과물 실증 테스트 및 적용
- 실증 과정을 통한 안정화를 거쳐 중/대형 안전체험관 등에 콘텐츠 및 햅틱 시뮬레이터와 함께 확대 적용 추진

ㅇ 교실형 안전체험관 적용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 기술로 사업화
- 전국 초등학교에 구축된 교실형 안전체험관 등에 실감 체험형 콘텐츠 및 관련 하드웨어 연구결과물과 함께 서비스 적용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