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ToR/spine 스위치용 HAL 제어 기술

전수책임자
윤호선
참여자
권율, 김선철, 김정식, 나태흠, 류호용, 문성, 박건태, 박평구, 심재찬, 양선희, 윤성현, 윤호선, 이창식, 전협우, 홍성백, 홍승우, 황정연
기술이전수
3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2VI2100, Non-stop Active Routing을 지원하는 고가용성 네트워크 운영체제 기술개발, 류호용
13VI3100, Non-stop Active Routing을 지원하는 고가용성 네트워크 운영체제 기술개발, 류호용
14MI2700, Non-stop Active Routing을 지원하는 고가용성 네트워크 운영체제 기술개발, 류호용
본 기술은 데이터 센터용 ToR 및 spine 스위치 개발을 위한 HAL 제어 기술이다.
- 네트워크 장비 시장은 OCP(Open Compute Project)가 주도하는 Baremetal 하드웨어에 다양한 응용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Baremetal 하드웨어에 적용되는 Asic 칩 중에는 Broadcom 사의 칩들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다양한 응용이 Broadcom 칩을 쉽게 제어할 수 있는 구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네트워크 장비 시장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독립적으로 개발되고, 이 둘을 쉽게 통합하기 위해서 HAL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기술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네트워크 OS인 N2OS를 다양한 하드웨어에 적용하기 위해서 HAL을 제어하기 위한 것이다.
- 본 기술은 Baremetal 혹은 다양한 하드웨어에 네트워크 OS인 N2OS를 적용하기 위해서 핵심적인 기술이다.
- 포워딩 및 스위칭 기능과 하드웨어 제어를 위한 Switch Manager 기능을 분리함.
- Switch Manager에서 포워딩 및 스위칭 관련 정보를 최소로 유지하고, 하드웨어 제어 기능만 수행함.
- SDN 및 Open Computing Network 장비에 적용이 가능함.
- 스위칭 관련 정보 관리 기술
- 스위치 관련 정보 교환 기술
- 시스템 초기화 및 제어 기술
- Layer 2 기능을 위한 하드웨어 제어 기술
- Layer 3 기능을 위한 하드웨어 제어 기술
- TOR/spine 스위치용 HAL 제어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 nSwitch 기능 규격 및 설계서
- nSwitch 상세 설계서
- Switch Manager 기능 규격 및 설계서
- Switch Manager 상세 설계서
- TOR/spine 스위치용 HAL 제어 기술 시험절차 및 결과서
- nSwitch 및 Switch Manager 소프트웨어
- 데이터센터에서 요구하는 네트워크 장비들은 많은 기능보다는 저렴하고 핵심적인 몇몇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저렴하고 규격화된 Barematal과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에 데이터센터에서 요구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쉽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이다.
-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ToR 및 spine 스위치를 생산하는 장비 업체나 데이터센터 장비 시장에 진입하기를 원하는 업체들에게 필요한 핵심 기술이다.
- ETRI에서 자체 개발한 N2OS와 국내 장비 업체에서 생산한 하드웨어로 크게 확장되는 데이터센터 장비 시장에 진입한다면 국내 네트워크 장비 업체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새롭게 데이터센터용 스위치 장비 시장에 진입하려는 업체에게는 공개된 N2OS와 본 이전 기술을 이용하면 쉽게 장비를 상용화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진입 장벽이 상당히 낮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