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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Ultra Low Latency Transport Protocol

Manager
Yoon Ho Sun
Participants
Byeongok Kwak, Kim Sun Me, Kim Sun Cheul, Tae Yeon Kim, Ryu Ho Yong, Moon Seong, Park Pyung-Koo, Ali Inayat, Yoon Ho Sun, Taesik Cheung, Seungwoo Hong, Hwang Jung Yeon
Transaction Count
1
Year
2024
Project Code
24HH2100, Development of End-to-End Ultra-high Precision Network Technologies, Taesik Cheung
23HH5600, Development of End-to-End Ultra-high Precision Network Technologies, Taesik Cheung
22HH8300, Development of End-to-End Ultra-high Precision Network Technologies, Kim Sun Me
21HH7900, Development of End-to-End Ultra-high Precision Network Technologies, Kim Sun Me
본 기술은 시간에 민감한 응용을 위한 초저지연 전송 프로토콜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은 응용의 QoS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위한 API 기능, 데드라인 기반 재전송 및 스케쥴링 기능, 오브젝트 처리 기능 등을 포함한다.
- 5G 및 6G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V2X(Vehicle-to-Everything), VR/AR/XR, 인터렉티브 홀로그램 등과 같은 시간에 민감한 응용들이 연구 및 상용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응용들 간에 데이터 교환을 위해서는 전송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 기존 전송 프로토콜들은 단순한 데이터 송수신 기능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시간에 민감한 응용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QoS를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시간에 민감한 응용들은 단순한 대역폭뿐만 아니라 지연 및 지터(jitter) 등과 같은 다양한 QoS 요구사항을 네트워크에서 수용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응용의 요구사항들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송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 응용의 QoS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API 지원
- Object 단위 송수신 기능 지원
- 데드라인 기반 스케쥴링 및 재전송 기능 지원
- 여러 개의 가상 소켓이 하나의 UDP 소켓을 공유하는 multiplexing 기능 지원
- 응용의 QoS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API 기능
- 오브젝트 단위 메시지 송수신 기능
- 데드라인 기반 스케쥴링 및 재전송 기능
- 가상 소켓 기반 Multiplexing 기능
- Rethinking Zero-Copy Networking with MAIO 기술 분석서
- eBPF / AF-XDP 기술 분석서
- 6G-HPN 네트워킹 운영체제 상위 설계서
- 초실감 응용 서비스 최적화 구조 설계
- 초저지연 전송 프로토콜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 초저지연 전송 프로토콜 시험절차 및 결과서
- HPN 핵심기술 통합시연 및 기술검증 PoC 응용개발 설계서
- 초고속 초정밀 응용 최적화 서비스 동작 설명 및 설계서
- 초실감 응용 서비스 최적화 시험 환경 기능 설계서
- 초저지연 전송 프로토콜 구조설계서
- 초저지연 전송 프로토콜 상세설계서
- 초저지연 네트워킹 운영체제 구조설계서
- 초저지연 네트워킹 운영체제 상세설계서
- 초저지연 네트워킹 운영체제 상위설계서
- 초저지연 전송 프로토콜 소프트웨어(소스코드)
- V2X, 모션제어, 원격제어 등과 같은 극단적으로 낮은 전송지연 및 가용성을 필요로 하는 6G 기반 산업용 고정밀 실시간 응용들에 적용할 수 있다.
- VR/AR/XR,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등 6G 기반 복합 실감 콘텐츠를 활용한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갖는 응용들에 적용할 수 있다.
- 시간에 민감한 응용뿐만 아니라 Multicasting, Broadcasting, Massive Connection, Multi-Stream Synchronization 등과 같은 다양한 요구사항을 갖는 응용들을 수용할 수 있는 네트워킹 플랫폼이 필요하며, 본 이전기술은 네트워킹 플랫폼 연구 및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