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바이오키 생성 모델 학습 기술

전수책임자
김수형
참여자
김석현, 김수형, 김영삼, 노종혁, 조관태, 조상래, 조영섭, 조진만, 진승헌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22
협약과제
22HR2300, 5G 서비스 환경에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자기통제형 분산 디지털 신원 관리 및 보안 기술 개발, 김수형
본 기술은 생체 정보로부터 바이오키를 생성하는 모델을 학습하는 기술이다.
바이오키 생성 모델은 사용자의 얼굴 이미지를 기반으로 사용자 별로 고유한 숫자열(바이오키)을 생성한다. 생성된 고유 숫자열을 이용하면 사용자 인증, 메시지 암호화, 전자서명을 수행할 수 있다. 한편 얼굴 이미지로부터 바로 숫자열을 생성하므로 소유자를 확인하기 위한 얼굴 템플릿을 저장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바이오키 생성 모델은 기계 학습 기술을 이용하여 생성되고 학습된다. 사용자 등록 과정에서 바이오키 생성 모델이 학습되고, 학습된 바이오키 생성 모델은 얼굴 이미지를 입력으로 바이오키를 출력할 수 있다.
바이오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은 주변 환경, 센서, 바이오 자체의 변이 등으로 인하여 언제나 노이즈가 포함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통상적으로 바이오 인식 기술은 등록되어 있는 바이오 정보(바이오 템플릿)와 현재 획득한 바이오 정보를 비교하여 유사도에 따라 동일인 여부를 판단한다.
그러므로 바이오 템플릿은 생체 정보를 포함하는 데이터로 유사도를 비교하는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어야 하고,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바이오 키 생성 기술은 노이즈가 있는 생체 정보로부터 일관된 키를 생성하게 하는 기술이다. 관련 기술로 BioHashing, Fuzzy Vault, Secure Sketch 등이 있다.
바이오 키 생성 기술은 일관된 키를 생성하므로 템플릿을 저장할 필요가 없고, 생성된 키는 암호화, 공개키쌍 생성, 인증 프로토콜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바이오키 생성 모델 학습 기술은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바이오 정보로부터 일관된 키를 생성하는 모델을 학습하여 사용자마다 특정한 키를 생성할 수 있게 한다..
이전기술의 특징
- 바이오키 생성 모델은 사용자의 얼굴 이미지를 기반으로 사용자 별로 고유한 숫자열(바이오키)을 생성한다.
- 바이오키 생성 모델은 기계 학습 기술을 이용하여 생성되고 학습된다.
이전기술의 장점
- 얼굴 이미지로부터 바로 숫자열을 생성하므로 소유자를 확인하기 위한 얼굴 템플릿을 저장할 필요가 없다.
[기술이전의 내용]
- 얼굴 영역 검출 기술
- 얼굴 특성 벡터 추출 모델
- 바이오키 생성 기술
- 바이오키 생성 모델 학습 기술

[기술이전의 범위]
- 기술문서 및 프로그램
바이오키 생성 모델 학습 기술은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바이오 기반 인증과 전자 서명 등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 온라인 로그인 및 인증 서비스
● 본인 확인 서비스
●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모바일뱅킹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