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노이즈 기반 절차적 가상 지형 생성 기술과 침식/풍화 시뮬레이션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노이즈 기반 절차적 가상 지형 생성 기술은 사용자가 노이즈 함수의 종류, 해상도 등의 변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사실적인 가상 지형을 생성해 주는 기술이다.
침식/풍화 시뮬레이션 기술은 물과 열에 의한 토양의 이동을 다중 GPU 기반으로 고속 시뮬레이션 하는 기술이다. 또한, 지형 데이터의 표면에 컬러 텍스쳐를 매핑하고 편집하는 기술을 포함한다.
- 노이즈 기반 지형 생성 및 편집 기술: 사실적인 지형 모델은 영화, 게임, CF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장면의 품질과 몰입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소임. 하지만 자연스러운 지형 모델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아티스트가 오랜 시간의 수작업을 거쳐 모델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과정이 요구됨. 이러한 인적, 시간적 자원을 최적화할 수 있는 직관적인 지형 모델 생성 및 편집 기술이 필요함.
- 지형 침식 및 풍화 시뮬레이션 기술: 침식 및 풍화 작용은 지형의 모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현상 중 하나로서 기존 상용툴에서 제공되는 간단한 브러시 기반의 필터링 기법으로는 표현에 제한이 많음. 따라서 침식과 풍화가 진행되는 물리 과정을 직접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사실성과 자동화를 동시에 달성하고 이를 더욱 효율화하여 인터랙티브 툴로 활용 가능케 하는 GPGPU 기반 가속이 필수적.
- 연구 개발 결과물로서 산출된 “노이즈 기반 지형 생성 및 편집 기술”과 “지형 침식 및 풍화 시뮬레이션 기술”을 기술 필요 업체 및 상용 시스템 개발 업체에 이전하여 상용화하여 지형 관련 장면의 제작에 소요되는 인적, 물적, 시간적 자원의 최소화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A. 기술명 : 노이즈 기반 지형 생성 및 편집 S/W
- 노이즈 기반 지형맵 생성 및 가시화 S/W
- 다중해상도 기반 지형 분석 및 편집 S/W
B. 기술명 : 지형 침식 및 풍화 시뮬레이션 S/W
- 지형 침식 및 풍화 시뮬레이션 S/W
- 수분 이동 및 토양 재분배 가시화 S/W
- 노이즈 기반 지형 생성 및 편집 기술은 여러 스케일의 노이즈를 합성하여 대규모의 산맥, 암석 형태의 구릉지 등 다양한 지형을 높이맵 형태로 생성하는 데 사용 가능함.
- 노이즈 기반 지형 생성 및 편집 기술에 포함된 노이즈 함수 중첩 기술을 응용하여 저해상도의 지형 높이맵의 전체적 형태를 유지하면서 세부 디테일을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음.
- 지형 침식 및 풍화 시뮬레이션 기술은 입력 지형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애니메이션 화하여 지형 변형 진행 형태를 가시화하는 교보재 제작에 활용할 수 있음
- 지형 침식 및 풍화 시뮬레이션 기술은 DEM(digital elevation map), 노이즈 기반 높이맵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제작된 높이맵을 입력받아 사실성 향상 또는 디테일 편집에 활용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