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이전기술은 중첩영역이 존재하는 복수개의 영상을 입력받아 스티칭, 블렌딩 등의 영상 처리 과정을 거쳐 360VR 영상 스티칭 정보 및 360 VR 영상을 생성하는 기술에 관한 것임
- 미디어 기술은 HD 기술 이후 3D, UHD, 파노라마, 홀로그램, 360VR 등 사실감 제공을 위해 꾸준히 발전하고 있음
- 360VR 영상은 복수개의 카메라를 통해서 획득된 전방위 영상을 스티칭하여 생성하고 있으며, 360VR 영상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 중
- 360VR 영상 서비스 관련 기술은 전방위 공간을 4Kx2K급 동영상으로 획득하는 문제로 인하여 사업화에 필요한 수준의 기술수급이 부족한 상황이며, 외산 업체에서 개발한 소형 카메라와 생성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터라, 외산 기술 대체할 IPR 확보와 사업화에 최적화된 기술 개발이 시급함
- 본 이전 기술은 360VR 영상을 생성하는 국산 기술로, 기술 이전을 통해 국내 VR 산업의 활성화와 IPR 확보에 기여하고자 함
본 기술은 non-free 특징점 기술(예: SIFT, SURF 등)을 대체한 ETRI의 특징점 기술을 기반으로 360 VR 정지영상 생성 및 360VR 동영상 생성을 위한 스티칭 정보 추출 기술을 포함한다. 스티칭 정보는 추후 개발할 실시간 VR 생성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360VR 영상 스티칭 정보 추출 기술
- LoG 기반 특징점 추출 기술
- 실시간 360VR 영상 스티칭을 위한 스티칭 정보(LUT,BM) 추출 기술
- 360VR 영상 생성 기술
● 360VR 영상 스티칭 정보 추출 기술 소스 코드(C++)
● 360VR 영상 스티칭 정보 추출 기술문서
- 360VR 영상 스티칭 정보 추출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 360VR 영상 스티칭 정보 추출 기술 시험절차 및 결과서 등
- VR 여행 콘텐츠, VR 전시관 서비스, VR 쇼핑몰, VR 교육 서비스, VR 헬스/스포츠, VR 테마파크, VR 게임 등 대부분의 VR 관련 산업에 적용 가능
- 고가의 해외 360VR 영상 구축 솔루션에 의존하고 있는 지금, 360VR 생성 솔루션에 대한 국내 기술 대체를 통해 핵심기술 역량 확보 및 관련 산업 활성화 기대
- VR 산업 활성화를 통해 VR 영상 제작/편집/재생과 관련된 전문 인력 양성과 고용 인력의 확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