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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영상자세기반 360VR 모니터링 및 생성 기술

전수책임자
임성용
참여자
김현철, 석주명, 이희경, 임성용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8
협약과제
16PR1300, 8K급 360VR 동영상 적응형 라이브 시스템 개발, 임성용
17PR1400, 8K급 360VR 동영상 적응형 라이브 시스템 개발, 임성용
18PR1400, 8K급 360VR 동영상 적응형 라이브 시스템 개발, 임성용
본 이전기술은 360VR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촬영 시 촬영자의 편의를 도모 및 촬영품질 향상에 기초가 되는 실시간 360VR 모니터링 및 생성 기술임
- 본 기술은 VR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촬영 시 촬영자의 편의를 도모 및 촬영 품질 향상에 기초가 되는 실시간 VR 모니터링 및 생성 기술
- 보통의 VR 촬영방식은 리그에 카메라를 장착한 후 각 카메라의 뷰파인더만을 보고 메모리 저장하는 녹화하여 후보정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본 기술은 현장에서 카메라입력 영상을 VR 영상으로 변환하여 실시간으로 보는 VR 뷰파인더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 최적화된 VR 영상을 획득할 수 있어 촬영자의편의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촬영실패를 최소화 할 수 있음
- 또한 변환된 VR 변환 모니터링 영상을 원본 그대로 생성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추후 VR 중계에 활용 가능성이 높음. 미디어 기술은 HD 기술 이후 3D, UHD, 파노라마, 홀로그램, 360VR 에 사실감 제공을 위해 꾸준히 발전하고 있음
- 360VR 영상은 복수개의 카메라를 통해서 획득된 전방위 영상을 스티칭하여 생성하고 있으며, 360VR 영상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 중임.
- 360VR 영상 서비스 관련 기술은 전방위 공간을 4Kx2K급 동영상으로 획득하는 문제로 인하여 사업화에 필요한 수준의 기술수급이 부족한 상황이며, 외산 업체에서 개발한 소형 카메라와 생성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터라, 외산 기술 대체할 IPR 확보와 사업화에 최적화된 기술 개발이 시급함
- 본 이전 기술은 360VR 영상을 생성하는 국산 기술로, 기술 이전을 통해 국내 VR 산업의 활성화와 IPR 확보에 기여하고자 함
- 본 기술은 HD@59.94p 혹은 UHD@29.97p 의 카메라 입력을 화질 열화 없이 생성 및 재생할 수 있고, 최적의 VR 콘텐츠 영상 생성을 위하여 현장에서 수동 보정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촬영자의 의도에 맞게 보정이 가능.
- 또한, 동기화영상 캡처, 고속영상처리 기능의 VR 중계를 고려한 프레임워크 개발로 VR 중계 시스템 개발 기간 단축
- 카메라 및 렌즈의 고유 특징을 반영한 템플릿 생성이 가능하고 사용자 보정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카메라를 활용하고자 하는 촬영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짐
<기술이전의 내용>
① 멀티카메라 입력영상 동기화 기반 실시간 캡처 재생 기능
- 2Kx1K 혹은 4Kx2K 입력
② 멀티카메라 입력영상 실시간 렌즈보정 영상처리 기능
③ 실시간 카메라자세 및 컬러보정 처리기반의 실시간 스티칭 영상처리 기능
④ Equirectangular 평면 8Kx4K@29.97p 출력 기능
- 4Kx2K@30fps 혹은 8Kx4K@30fps 출력

<기술이전의 범위>
ㅇ “카메라 영상 자세 기반 8케이브이알 실시간 생성” 프로그램 소스코드 또는 실행파일
ㅇ 기술문서
- 영상자세기반 360VR 모니터링 및 생성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8K360_RD)
- 영상자세기반 360VR 모니터링 및 생성 기술 시험절차 및 결과서 (8K360_TD)
- 영상자세기반 360VR 모니터링 및 생성 시스템 사용자 설명서 (8K360_UM)
- 360VR 샘플 콘텐츠
- PTGUI 툴 분석
- 360VR 스티칭에서의 컬러보정 알고리즘 실험 결과
-­ 영상자세기반 3DoF 360VR 실시간 생성 기술은 양질의 360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활용
­- 360 비디오는 주시점 영역에 대한 해상도 제약으로 인해 만족할 만한 영상품질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어, 본 기술을 활용하여 고품질 360VR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생성할 수 있음.
­- VR/AR/MR 와 같은 차세대 실감미디어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본 기술은 의료, 교육, 문화, 게임, 엔터테인먼트, 광고, 제조 산업(기계, 철강, 자동차) 등에 폭넓게 활용되어 관련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