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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12Kx2K Ultra Wide Vision(UWV) Generation Technolgy

Manager
Cho Yong Ju
Participants
Jeongil Seo, Jung Soon-Heung, Cho Yong Ju
Transaction Count
2
Year
2019
Project Code
16ZR1500, Development of High Realitiy Broadcasting Technology for Live Concert, Jeongil Seo
17ZR1100, Development of High Realitiy Broadcasting Technology for Live Concert, Jeongil Seo
18ZR1100, Development of Fundamental Technology for Hyper-Realistic Media Space, Jeongil Seo
본 기술은 동기화된 멀티뷰 4K 비디오를 입력 받아 파노라마 12Kx2K급 동영상을 실시간 생성하는 기술에 관한 것임. 즉, 중첩된 3대의 4K 비디오(3 x 4K@60fps)를 입력 받아 스티칭, 블랜딩 등의 영상 처리 과정을 통해 파노라마 동영상을 생성하고, 스티칭된 UWV(Ultra Wide Vision) 영상을 3개의 4K로 분할하여 출력한다. 추후, 추가 개발이 가능한 시차최소화 기능 제공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미디어는 HD 기술 이후 3D, UHD, 다채널 오디오 등 사실감 제공을 위해 대화면기반의 고품질화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임.
- 대형 TV의 일반화 3D TV의 등장으로 좀 더 사실적이고 실감 있는 방송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증대 되고 있으며, 인간이 볼 수 있는 화각보다 넓은 화각을 제공하는 UWV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현실감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중대 요소로 UWV 영상과 입체오디오가 결합할 경우 3D 의 입체감 UHD의 사실감과는 또 다른 극대화된 현실감이라는 새로운 실감 요소를 제공할 수 있음.
- 본 광시야각 실감영상 생성 기술은 3대의 4K 카메라 영상을 이용하여 고품질/대화각의 실감 콘텐츠를 실시간 생성하는 기술로써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차세대 실감미디어로 활용 가능함.
- 본 기술은 동기화된 멀티뷰 비디오(3x4K@60fps)를 입력 받아 대용량/고품질 UWV 영상(12Kx2K@60fps)을 실시간 생성 및 4K단위로 분할하여 출력하는 기술임
- ETRI에서 자체 개발한 특징점 추출 기술(SIFT/SURF 성능보다 우수)을 활용함
- 중첩된 복수의 동기화 비디오를 입력 받아 스티칭, 블랜딩 등의 영상 처리 과정을 통해 UWV 동영상(12Kx2K@60fps) 실시간 생성, 생성된 UWV 영상을 4K단위로 분할하여 12G SDI 규격으로의 출력 기능을 제공한다.
- 특징점 제거/삽입 및 grid edit 기능이 있어, 스티칭 후 발생하는 시차를 GUI상에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함
- UWV 실황중계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써, 지난 2018 평창 ICT 동계올림픽에서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함
- 3대의 4K 영상 입출력 및 동기화
- 실시간 12Kx2K UWV 영상 생성
- 시차 보정을 위한 좌표변환 기능
- 시차최소화 기능 지원을 위한 인터페이스
- 동기화된 멀티뷰 4K 영상을 입력 받아 끊김 없는 실감영상(UWV)을 실시간 생성하고 생성된 UWV 영상을 4K 단위로 분할하여 12G SDI 출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A. 적용분야
- SM 엔터테인먼트는 2015년 슈퍼주니어의 일본 공연 실황을 한국 ‘SMTOWN@COEXARTIUM’, 일본 ‘SMTOWN THEATRE’, 칠레 ‘ESPACIO RIESCO’ 등 3개국 공연장에서 ‘서라운드 뷰잉’으로 상영을 시점으로, 현재까지 소속사 가수 행사에 서라운드 뷰잉 촬영이 지속되고 있음. Kpop 공연 등에서 UWV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음.
- SKT는 5G의 killer application으로 UWVover5G 시범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프로야구 중계를 UWVover5G 시범서비스를 추진 중임. UWV는 축구,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와 전시 분야 등에 활용하여 몰입감과 현장감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 받고 있음

B. 기대성과
- 한국이 보유한 세계 최고의 방송통신 인프라, 휴대단말 및 TV 최고 기술에 걸맞은 실감미디어 서비스 및 콘텐츠가 창출 될 수 있는 핵심기술 역량 확보
- 실감인터랙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응용서비스 개발이 국내외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임. 고품질/고해상도/대화각 실감 콘텐츠의 집중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앞선 TV 패널 기술, 고도화된 방송통신 인프라 연계를 통한 신규 서비스산업 창출 및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