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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12Kx2K Ultra Wide Vision(UWV) Generation Technolgy

Manager
Cho Yong Ju
Participants
Jeongil Seo, Jung Soon-Heung, Cho Yong Ju
Transaction Count
2
Year
2019
Project Code
18ZR1100, Development of Fundamental Technology for Hyper-Realistic Media Space, Jeongil Seo
17ZR1100, Development of High Realitiy Broadcasting Technology for Live Concert, Jeongil Seo
16ZR1500, Development of High Realitiy Broadcasting Technology for Live Concert, Jeongil Seo
본 기술은 동기화된 멀티뷰 4K 비디오를 입력 받아 파노라마 12Kx2K급 동영상을 실시간 생성하는 기술에 관한 것임. 즉, 중첩된 3대의 4K 비디오(3 x 4K@60fps)를 입력 받아 스티칭, 블랜딩 등의 영상 처리 과정을 통해 파노라마 동영상을 생성하고, 스티칭된 UWV(Ultra Wide Vision) 영상을 3개의 4K로 분할하여 출력한다. 추후, 추가 개발이 가능한 시차최소화 기능 제공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미디어는 HD 기술 이후 3D, UHD, 다채널 오디오 등 사실감 제공을 위해 대화면기반의 고품질화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임.
- 대형 TV의 일반화 3D TV의 등장으로 좀 더 사실적이고 실감 있는 방송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증대 되고 있으며, 인간이 볼 수 있는 화각보다 넓은 화각을 제공하는 UWV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현실감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중대 요소로 UWV 영상과 입체오디오가 결합할 경우 3D 의 입체감 UHD의 사실감과는 또 다른 극대화된 현실감이라는 새로운 실감 요소를 제공할 수 있음.
- 본 광시야각 실감영상 생성 기술은 3대의 4K 카메라 영상을 이용하여 고품질/대화각의 실감 콘텐츠를 실시간 생성하는 기술로써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차세대 실감미디어로 활용 가능함.
- 본 기술은 동기화된 멀티뷰 비디오(3x4K@60fps)를 입력 받아 대용량/고품질 UWV 영상(12Kx2K@60fps)을 실시간 생성 및 4K단위로 분할하여 출력하는 기술임
- ETRI에서 자체 개발한 특징점 추출 기술(SIFT/SURF 성능보다 우수)을 활용함
- 중첩된 복수의 동기화 비디오를 입력 받아 스티칭, 블랜딩 등의 영상 처리 과정을 통해 UWV 동영상(12Kx2K@60fps) 실시간 생성, 생성된 UWV 영상을 4K단위로 분할하여 12G SDI 규격으로의 출력 기능을 제공한다.
- 특징점 제거/삽입 및 grid edit 기능이 있어, 스티칭 후 발생하는 시차를 GUI상에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함
- UWV 실황중계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써, 지난 2018 평창 ICT 동계올림픽에서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함
- 3대의 4K 영상 입출력 및 동기화
- 실시간 12Kx2K UWV 영상 생성
- 시차 보정을 위한 좌표변환 기능
- 시차최소화 기능 지원을 위한 인터페이스
- 동기화된 멀티뷰 4K 영상을 입력 받아 끊김 없는 실감영상(UWV)을 실시간 생성하고 생성된 UWV 영상을 4K 단위로 분할하여 12G SDI 출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A. 적용분야
- SM 엔터테인먼트는 2015년 슈퍼주니어의 일본 공연 실황을 한국 ‘SMTOWN@COEXARTIUM’, 일본 ‘SMTOWN THEATRE’, 칠레 ‘ESPACIO RIESCO’ 등 3개국 공연장에서 ‘서라운드 뷰잉’으로 상영을 시점으로, 현재까지 소속사 가수 행사에 서라운드 뷰잉 촬영이 지속되고 있음. Kpop 공연 등에서 UWV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음.
- SKT는 5G의 killer application으로 UWVover5G 시범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프로야구 중계를 UWVover5G 시범서비스를 추진 중임. UWV는 축구,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와 전시 분야 등에 활용하여 몰입감과 현장감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 받고 있음

B. 기대성과
- 한국이 보유한 세계 최고의 방송통신 인프라, 휴대단말 및 TV 최고 기술에 걸맞은 실감미디어 서비스 및 콘텐츠가 창출 될 수 있는 핵심기술 역량 확보
- 실감인터랙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응용서비스 개발이 국내외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임. 고품질/고해상도/대화각 실감 콘텐츠의 집중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앞선 TV 패널 기술, 고도화된 방송통신 인프라 연계를 통한 신규 서비스산업 창출 및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