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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시맨틱 기반 감정정보 분석 기술

전수책임자
이남경
참여자
김종환, 박원주, 손정우, 신일홍, 이남경, 이상훈, 이성희, 이형극, 이호재, 임지연, 조숙희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23
협약과제
23HH8400, 지능적 미디어 속성 추출 및 공유 기술 개발, 이남경
- 본 기술은 영상의 구성 정보와 지능적 미디어 시맨틱 추출 기술을 기반으로 장면 단위 영상의 기본 구성 요소인 객체, 인물, 장소, 시간 등을 추출하는 기능과 추출된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장면이 포함하고 있는 감정정보를 분석하는 기능을 포함함
- 미디어 시맨틱 정보 가운데 장면의 밝기, 컬러 정보, 오디오 특징, 샷과 장면의 지속시간 등 저차원 특징 정보와 얼굴, 대화 및 배경음악의 감정정보와 같은 고차원 특징 정보 등을 취합하여 3차원의 감정정보를 분석함
- 최근 영화, 방송 콘텐츠 등 좋은 품질의 콘텐츠가 대량 생산되고 있고, 이를 사용하여 신규 응용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신규 수익을 창출하려는 다방면의 시도가 계속되고 있음
- 이를 위해, 서비스 단위의 영상을 사용자 혹은 관리자가 인지할 수 있는 형태로 태깅해야 하나, 이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 따라서 자동 태깅을 위한 도구 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 사람에 의한 정보 태깅은 높은 비용뿐만 아니라,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음. 기계를 이용한 자동 정보 태깅은 현재까지 객체, 인물 등 단편적인 정보에 그치는 상황임
- 자동화된 도구를 통한 미디어 시맨틱의 자동 태깅과 태깅된 정보를 손실없이 저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검색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기존 수동 및 자동 태깅의 문제점을 해소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미디어의 단위 정보인 구성 요소 뿐만 아니라, 이들을 결합한 고차원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적합한 형태로 저장 활용하는 기술 개발이 필요함
- 또한, 주관적 판단의 영역인 감정정보를 정량적으로 분석 및 계량화된 값으로 객관화하여 표현하는 것이 어려움
- 본 기술은 영상 및 오디오의 다양한 특징을 기반으로 구성 요소를 자동 추출하고, 이들을 결합하여 장면 콘텍스트를 구축하는 새로운 구조의 딥러닝 모델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량의 태깅된 영상 콘텐츠를 이용하여 학습된 다수의 분석 모델이 포함되어 있음
- 본 기술은 영상 내에서 등징하는 인물을 자동 식별하고, 식별된 인물이 등장하는 영상을 검색하여 찾아주는 기능을 제공하며, 미디어로부터 추출한 구성요소와 시맨틱 정보를 바탕으로 감정정보를 분석하는 기능도 제공함
- 본 기술은 주관적 판단의 영역인 감정정보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계량화된 값으로 객관화하여 표현하는 기능을 함께 제공함
미디어 시맨틱 기반 감정정보 분석 기술
- 지능적 미디어 시맨틱 추출 기술 시스템요구사항정의서(v1.1) 1종
- 지능적 미디어 시맨틱 추출 기술 시험절차결과서(v1.1) 1종
- 지능적 미디어 시맨틱 추출 기술 프로그램 1종 (장면단위 감정정보 분석 프로그램 1.0)
- 방송 및 영화 콘텐츠 기반의 미디어 커머스, 클립 서비스, 콘텐츠 검색 및 추천, 교육용 콘텐츠 생성 등 미디어 서비스 분야 뿐만아니라, CCTV 영상 저장 및 요약을 위한 분할, 패션 영상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에도 적용 가능함
- 본 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콘텐츠 사업자, 플랫폼 사업자 등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기업들로 구성되어 일정 수준의 수요처 확보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