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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Gaze Tracker based on All-in-one Device

Manager
Lee Hee Kyung
Participants
Transaction Count
0
Year
2016
Project Code
- 고정형 듀얼 광각카메라 또는 단일 광각카메라와 깊이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눈 위치를 정밀하게 인식하고, 사용자 추적이 가능한 협각카메라를 이용해 획득한 고해상도 눈 영상 기반 정밀 시선추적 기술임
- 카메라, 조명, 모터 및 모터제어박스가 하나로 합쳐진 일체형 시선추적 디바이스 개발로 디바이스의 이동성을 높이고,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수행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였음
A. 목적
- 본 기술은 TV 시청 환경에서 광각 및 협각 카메라로 이루어진 시선추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검출하고 사용자의 시선을 정확히 추적하여 시선을 이용한 TV 메뉴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원거리 시선추적 기술임

B. 필요성
- UI패러다임에 있어 시청자의 편의성 및 현실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부각되고 있음
- 시선은 다른 감각기관에 비해 민감하고 빠른 반응속도를 보이므로 시청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인터랙션 수단으로 활용가능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손 사용이 불편한 장애인들에게 미디어 소비 편의성 및 정보 접근성 향상
- 스마트TV를 통해 노출된 광고 효과 모니터링, 홍채 정보 기반 본인 인증을 통한 스마트 TV 금융결제 및 시청 연령 제한 기능 등에 응용 확장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일체형 시선추적 디바이스로 이동성이 높고,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수행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임
- 비착용형 대화면(TV) 시선추적 기술
- 추적거리 2.8m의 원거리 시선추적 기술
- 고속 사용자 추적 기술과 고해상도 눈 영상 획득용 카메라 시스템을 활용
[내용]
A. 전체 기술(A)의 기술명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시선추적 기술
- 본 기술은 TV 시청 환경에서 카메라, 조명, 모터 및 모터제어박스가 하나로 합쳐진 일체형 시선추적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눈 위치를 정밀하게 인
식하고, 사용자의 시선을 정확히 추적하여 시선을 이용한 TV 메뉴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원거리 시선추적 기술임.

B. 세부 기술(B)의 기술명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고해상도 눈영상 획득 기술
- 본 기술은 1.5~2.8m거리에서 카메라, 조명, 모터 및 모터제어박스가 하나로 합쳐진 일체형 시선추적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 눈의 3차원 위치를 정밀
하게 인식하고, 이에 따라 협각카메라를 팬/틸트/포커싱시킴으로써 고해상도 눈 영상을 획득 제공하는 기술임.

[범위]
A. 전체 기술(A)의 기술명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시선추적 기술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시선추적 기술 하드웨어 설계서
:시선추적용 광각, 협각, 깊이 센서
:팬/틸트를 위한 피에조 모터
:NIR 조명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시선추적 기술 소프트웨어 및 상세설계서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시선추적 기술 사용자 매뉴얼

B. 세부 기술(B)의 기술명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고해상도 눈영상 획득 기술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고해상도 눈영상 획득 기술 하드웨어 설계서(A기술과 동일)
:시선추적용 광각, 협각, 깊이 센서
:팬/틸트를 위한 피에조 모터
:NIR 조명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고해상도 눈영상 획득 기술 소프트웨어 및 상세설계서(A기술에서 발췌)
- 일체형 디바이스 기반 고해상도 눈영상 획득 기술 사용자 매뉴얼(A기술에서 발췌)
A. 적용분야
- 사용자 시선 이동 분석에 기반한 광고 효과 모니터링
- 시선과 제스처를 연동한 차세대 게임
- 장애인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의 시선 정보 분석을 통한 운행 보조 서비스

B. 기대효과
- 수입 의존도가 높고 관련 원천기술 개발의 진입장벽이 높은 시선추적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제 기술경쟁력 확보, 수입대체 효과 및 국내 연관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개발한 시선추적 기술은 TV 제어 뿐 아니라, 운전자 시선 분석, 광고 효과 측정, 웹페이지 응시 패턴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에게 미디어 소비 편의성 및 정보 접근성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