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객체 오디오 신호와 객체 오디오 신호에 대한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다채널 재현 환경 및 헤드폰 재현 환경에서 해당 위치에서 소리가 나도록 재현 될 수 있는 다채널 오디오 신호 및 바이노럴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는 하는 기술임
O 기술개발의 필요성
● 최근 실감 콘텐츠의 제공을 위하여 다채널 오디오 재생 환경과 함께 객체 오디오를 활용하는 재현 시스템이 MPEG-H 3D audio, Dolby ATMOS 등과 같은 방송 및 영화 시스템에서 제안되고 표준화 되고 있음
● 기존의 채널 기반 오디오의 경우, 각 채널의 오디오를 해당 스피커에 매핑하는 형태로 재현을 하고 있으나, 객체 오디오의 경우 객체 신호와 객체 신호에 대한 메타 데이터(위치정보 등)가 단말로 전송되며, 이를 단말에서 렌더링 하는 방식임
● 따라서, 객체 오디오의 재현을 위해서는 이러한 객체 오디오를 다채널 환경에서 렌더링하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 또한, 최근 모바일 단말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객체 오디오를 헤드폰 재생 환경에서 재현할 수 있는 바이노럴 렌더링 기술의 개발도 필요함
ㅇ 다양한 채널 환경에 대한 다채널 렌더링 지원
- 5.1, 7.1, 10.2, 11.1 채널 지원
ㅇ 기존 지원 채널이 아닌 새로운 채널 환경에 대한 지원 가능
- 재현 스피커의 위치 정보 및 triangle matrix 추가를 통한 새로운 채널 환경 지원
ㅇ 바이노럴 렌더링의 경우 다양한 각도에 대한 렌더링 가능
- 수평 방향 : 0 ~ 360도(5도 간격)
- 수직 방향 : 0 ~ 90도(10도 간격)
ㅇ 적은 연산량을 가지므로, 다양한 실시간 응용에 활용 가능
- 다채널 오디오 렌더링 평균 수행 시간 (60초 콘텐츠) : 0.90초
- 바이노럴 렌더링 평균 수행 시간 (60초 콘텐츠) : 0.97초
[내용]
ㅇ 객체 오디오의 다채널 렌더링 SW
- 객체 오디오와 객체 오디오의 위치정보를 받아 다양한 다채널 환경에서 이를 렌더링 하는 SW
- 지원 채널 : 5.1, 7.1, 10.2, 11.1 채널
ㅇ 객체 오디오의 바이노럴 렌더링 SW
- 객체 오디오와 객체 오디오의 위치정보를 받아 헤드폰 재생 환경을 위한 바이노럴 렌더링을 수행하는 SW
- 지원 각도
. 수평 방향 : 0 ~ 360도(5도 간격)
. 수직 방향 : 0 ~ 90도(10도 간격)
[범위]
ㅇ 객체 오디오의 다채널 및 바이노럴 렌더링 기술 요구사항서, 시험절차서 및 결과서
ㅇ 객체 오디오의 다채널 및 바이노럴 렌더링 SW
ㅇ 객체 오디오의 다채널 및 바이노럴 렌더링 SW 구조 설명서
O 영화 및 방송 단말의 오디오 렌더링 핵심 SW 모듈
O VR 콘텐츠 재현 단말의 오디오 렌더링 핵심 SW 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