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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디바이스 지원 XR 원격 협업 기술

전수책임자
손욱호
참여자
박정철, 손욱호, 이범렬, 이용호
기술이전수
2
이전연도
2023
협약과제
20HH8800, 5G 기반 저지연 디바이스-엣지클라우드 인터랙션 기술 개발, 손욱호
21HH6900, 5G 기반 저지연 디바이스-엣지클라우드 인터랙션 기술 개발, 손욱호
22HH6800, 5G 기반 저지연 디바이스-엣지클라우드 인터랙션 기술 개발, 손욱호
PC, 스마트폰(안드로이드), AR 글래스(Nreal Light), MR 헤드셋(Microsoft HoloLens2) 등 다양한 장치 사용자들이 동일한 확장현실 공간에 모여 상호작용 기반으로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방 생성/접속/관리 기능부터 아바타를 이용하여 다수 사용자의 움직임과 음성을 공유하고 가상 객체 및 UI 상태 동기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원격 사용자 간 협업을 지원한다.
물리적으로 같은 장소에 있지 않더라도 원격에서 다양한 디바이스로 접속하여 실시간 협업이 가능한 XR 콘텐츠를 원활히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PC, 모바일뿐만 아니라 AR 글래스, MR 헤드셋 사용자(착용자) 간 공유공간 동시 접속 지원
- 다양한 디바이스의 사용자 움직임 및 음성을 동기화하여 공유 객체와의 실시간 상호작용 지원
- 상용 게임엔진 Unity의 플러그인(Package) 형태로 제공 및 Microsoft MRTK와의 연동을 통하여, XR 인터랙션 기반 앱 개발 지원
<기술이전 내용>
ㅇ 방 생성 및 원격 접속 기술
- Photon 기반 로비 및 방 생성/관리 기능
- 원격 접속자(플레이어) 방 입장/관리 기능
ㅇ 크로스 디바이스 지원 기술
- PC 앱 추출 및 캐릭터/객체/UI 조작 기능
- Android 폰 앱 추출 및 옵저버 모드 지원 및 객체/UI 조작 기능
- Nreal Light 앱 추출 및 캐릭터/객체/UI 조작 기능
- HoloLens2 앱 추출 및 캐릭터/객체/UI 조작 기능
ㅇ 사용자 상태 및 공유 객체 동기화 기술
- 아바타 기반 사용자 움직임 동기화 기능
- 음성 채팅 지원 및 관리 기능
- 공유 객체 및 UI 동기화 기능
- 임의 타입 커스텀 데이터 동기화 기능

<기술이전 범위>
ㅇ 크로스 디바이스 지원 확장현실 원격 협업 도구 프로그램
- 다양한 디바이스(PC, Android 폰, Nreal Light, HoloLens2)를 사용하는 원격 사용자 간 실시간 협업이 가능한 확장현실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기술
- 소스코드는 Unity 기반의 C# 스크립트 및 리소스로 구성된 .unitypackage 형태로 제공

ㅇ 요구사항정의서
ㅇ 시험절차 및 결과서
ㅇ XR 원격 협업 SDK 시작 가이드 및 개발 문서
- (실감형 원격 교육) 등교 여부나 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공유 교실에 접속하여 언제든지 가상 객체를 함께 조작하며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수업 방식 제공 가능
- (실감형 원격 엔터테인먼트) 실내·외 원격 참여자들 간의 다양한 형태의 실감 게임 및 원격 문화·예술·공연 등의 다양한 형태의 원격 참여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개발이 가능
- (스마트 팩토리 원격 업무) 사무실 근무자와 현장 근무자 간 영상통화나 태블릿 기반의 원격 업무에서 한 단계 나아가 XR 디바이스를 착용한 상태로 공간과 객체를 공유하며 진행하는 업무 형태 제시 가능
- (비대면 몰입형 원격 회의) 재택근무가 활성화된 시대에 기존 메신저나 비디오 미팅 형태의 피로감이 높은 회의 방식보다 공유 회의실에 접속하여 서로의 움직임을 보며 콘텐츠를 공유하는 대면과 유사한 형태의 몰입형 회의 지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