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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통해기(천리안) 위성관제시스템 비행역학서브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

전수책임자
황유라
참여자
김인준, 김재훈, 김태희, 김해연, 이병선, 이수전, 정원찬, 정철오, 황유라
기술이전수
3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07MR1100, 통신해양기상위성 개발, 이성팔
08MR1700, 통신해양기상위성 위성통신시스템기술개발, 이성팔
11PR1200, 통해기위성 Ka대역 통신탑재체 우주인증 및 실용화 검증기술 개발, 안도섭
09MR1400, 통신해양기상위성 위성통신시스템기술개발, 이성팔
10MR1700, 통해기위성 Ka대역 통신탑재체 우주인증 및 실용화 검증기술 개발, 안도섭
통해기(천리안) 위성은 정지궤도 통신, 해양, 기상 위성이며 2010년 6월 27일에 발사되어 지금까지 ETRI가 개발한 위성관제시스템(Satellite Ground Control System; SGCS)을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본 기술이전은 통해기(천리안) 위성의 관제시스템 중에서 비행역학서브시스템(Flight Dynamics Subsystem; FDS)에 대한 소프트웨어 기술로서 일반적인 정지궤도 위성 관제시스템을 구성하는 비행역학 서브시스템으로 직접 적용이 가능하다.
위성 관제시스템은 수천억 원대의 위성을 지상에서 감시하고 제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임
통신해양기상위성은 국내에서 최초로 정지궤도에서 운용되고 있는 통신, 해양, 기상을 위한 복합 위성이며 이를 위한 관제시스템은 ETRI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음.
통신해양기상위성과 같은 정지궤도 위성에 대한 관제시스템 기술은 통신 및 방송을 목적으로 하는 많은 정지궤도 위성을 고려할 때 매우 필요한 기술임.
국내에서 개발된 관제시스템에 대한 성공여부는 실제적인 운용을 통해서 판정할 수 있으며 통해기 위성을 발사 이후에 계속 운용하면서 관제시스템을 구성하는 각종 서브시스템의 주요 기능에 대한 성능을 검증하였음
통해기위성 관제시스템을 구성하는 비행역학 서브시스템은 위성에 따라서 기능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 기술로서 이미 검증된 ETRI의 비행역학 서브시스템을 이용하여 다른 정지궤도 위성의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구축이 가능함.
본 기술은 현재 128.2도의 정지궤도에서 성공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통해기(천리안) 위성의 관제운용이 직접 사용되고 있는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로서 일반적인 정지궤도 위성의 비행역학 운용에 필요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서 다른 정지궤도 위성의 비행역학 서브시스템으로 직접 적용이 가능함.
가. 기술이전의 내용

통해기(천리안) 위성 관제시스템을 구성하는 비행역학서브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로서 규격, 설계, 구현(소스코드), 시험, 운용매뉴얼을 포함한다.

-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규격
-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예비설계서 및 상세설계서
-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소스코드
-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시험절차서 및 시험결과서
-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운용매뉴얼
- 비행역학 서브시스템과 타 서브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나. 기술이전의 범위
? 통해기(천리안)위성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규격
? 통해기(천리안)위성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설계(예비설계 및 상세설계)
? 통해기(천리안)위성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소스코드
? 통해기(천리안)위성 비행역학 서브시스템 운용매뉴얼
정지궤도 복합위성 A/B사업의 지상 관제시스템을 구성하는 비행역학 서브시스템으로 직접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