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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Multiple kinects based object creation and visualization thechnology for telepresence service

Manager
Kim Hwa-Suk
Participants
Kim Sun-Joong, Kim Hwa-Suk, Won Ryu, Jeongwoo Son, Jeon Jun Ki, Woo-Sug Jung
Transaction Count
1
Year
2015
Project Code
15MR3600, Development of Smart Space to promote the Immersive Screen Media Service, Kim Sun-Joong
14MR1900, Development of Smart Space to promote the Immersive Screen Media Service, Won Ryu
다수 키넥트 기반 텔레프레즌스용 객체 생성 및 가시화 기술은 다수의 Kinect를 이용하여 사용자에 대한 3D 메쉬를 실시간으로 생성하여 원격으로 전송하고 원격으로부터 스트리밍 형태로 수신되는 원격 사용자 객체와 로컬 저장소에 저장된 3D 객체를 현재 공간의 특정 위치에 Optical See-through HMD를 통해 가시화 하는 기술로 텔레프레즌스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간 연결 및 객체 제어 기술을 포함한다.
ㅇ 혼합 현실 또는 증강 현실 기반 응용 서비스에서는 단순한 현실 공간에 대한 가상의 정보를 가시화하는 것 뿐 아니라 현실 공간의 상황에 맞게 가상 공간을 결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응용 서비스 분야에서 현실 공간과 가상 공간을 연계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스마트스페이스 영상 처리 및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사용자에게 제공되고 있는 텔레프레즌스, 인터넷 쇼핑 등과 같은 다양한 응용 서비스 분야에서 실제와 동일한 객체 표현 기술에 대한 사용자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ㅇ 여기서 스마트 스페이스는 현실 공간에 가상의 정보/콘텐츠/서비스를 연계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스크린 미디어를 제공하는 지능형 공간을 의미한다. 스마트 스페이스는 기존의 미디어가 스크린 상의 미디어였다면, 향후 미래의 미디어는 현실 공간상에 가상의 콘텐츠가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 스페이스는 현실 공간상에 사용자의 의도에 적절한 정보, 콘텐츠 및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표현, 전달함으로써 보다 실감/체감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ㅇ 본 기술은 이러한 기술적 필요성에 따라 텔레프레즌스 용도로 원격 공간에서 원격 객체(인간)을 생성하여, 생성된 원격 객체 정보를 현실 공간으로 전송하여 3차원으로 랜더링하여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본 기술은 다수 키넥트에 의한 간섭, 원격 객체 가시화 등에 의해 발생하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스마트스페이스 기반으로 텔레프레즌스 서비스 뿐 아니라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반 기술에 관련된 것이다.
ㅇ 본 기술은 원격 공간에 위치하는 원격 객체를 생성하고 이를 현실 공간으로 전송하고 전송된 정보를 HMD(Head Mounted Display)를 통해 가시화함으로써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 가능한 텔레프레즌스 서비스를 위한 요소 기술을 제공하다. 또한 관련 요소 기술들은 화상 통화, 인터넷 상거래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하다.
가. 기술이전의 내용
A. 기술명 : 다수 키넥트 기반 텔레프레즌스용 객체 생성 및 가시화 기술
- 다수 키넥트간 캘리브레이션 기능
- 다수 키넥트 기반 기반 객체 생성 기능
- 텔레프레즌스 객체 가시화 및 제어 기능

나. 기술이전의 범위
A. 기술명 : 다수 키넥트 기반 텔레프레즌스용 객체 생성 및 가시화 기술
- 요구사항정의서 1종
- 시험절차서/결과서 1종
- 상세설계서 1종
- 다수 키넥트 기반 텔레프레즌스용 객체 생성 및 가시화 기술 프로그램 3종
ㅇ 적용 분야
- 공간 및 스크린 제약 극복을 통한 증강현실 기반 텔레프레즌스 서비스에 활용
- 인터렉티브 체험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증강현실 기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활용
- 3D 공간 센싱 정보를 활용한 3D 객체 추출 및 랜더링 요소 기술로 활용
- 스마트스페이스 단말 내 3D 객체 생성 및 랜더링 핵심 기술로 활용

ㅇ 기대효과
- 방송통신 산업 뿐 아니라 의료, 교육, 건설, 국방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걸쳐 증강현실 기술 접목의 가속화
- 증강현실 기반 몰입감있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미래 사회 가속화를 견인
- 공간 및 스크린 제약 없는 증강현실 기반 스마트워크의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