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이벤트단위 영상생성을 위한 중계영상 정보추출 기술

전수책임자
이호재
참여자
김광용, 김유경, 엄기문, 이호재, 조기성, 함경준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15MR3200, (통합)방송용 영상 인식 기반 객체 중심 지식 융합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개발, 조기성
본 이전기술은 이벤트단위 영상 생성을 위한 중계영상 정보추출을 위한 기술로서, 이벤트 단위로 영상을 생성할 때 각 서브 영상의 시작위치와 종료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근거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한 기술이다.
본 기술은 영상을 프레임단위 이미지로 추출하는 기능을 시작으로 하여 해당 프레임 이미지로부터 각 정보를 추출하는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 추출 기능은 경기시간 인식을 비롯한 부가정보 인식, SDVE 인식, 샷 클래스 인식의 세부 기능이 있다. 이렇게 추출된 영상정보는 추출 영상정보 표시 기능을 통해 GUI로 사용자에게 초 단위로 표시되며, 텍스트파일 형태로도 출력된다.
- 스포츠 중계는 IPTV와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국내의 대부분의 경기가 방송이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의 주요 경기도 시청이 가능하도록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방대한 양의 스포츠 영상물로부터 시청자가 원하는 종목의 주요 경기 장면을 제공하려는 서비스가 주요 포탈을 중심으로 활성화 되고 있다.

- 현재의 이벤트 단위 서비스는 사람이 직접 편집하여 영상클립을 만들고 이벤트정보를 입력하기 때문에 제공되는 콘텐츠의 범위가 제한적이다.

- 따라서 이벤트 단위 영상 서비스를 위해 중계 영상 콘텐츠를 자동으로 편집하는 기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중계 영상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이전 기술은 이벤트 단위 영상 생성을 위한 데이터(샷 클래스, 경기시간, 부가정보 유무, SDVE-Specialized Digital Video Effect)를 추출하는 기술이다.
- 본 기술은 프레임 단위 이미지로부터 상기 명시된 종류의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추출하는 것을 목표로 구현하였다. 샷 클래스 식별을 위해 RGB값과 Robert Edge값을 같이 고려하여 정확도를 높였으며, SDVE 검출을 위해 특정 영역 ROI 추출 및 특정컬러 범위 비율을 추출하고 Edge 경계를 추출하여 검출의 정확도를 높였다. 또한, 경기시간 인식을 위해 시간 표시 영역에 대한 이진화 변환 및 특징 값을 추출하여 룩업 테이블과 비교를 수행하였다.
가. 기술이전의 내용

- 이벤트단위 영상생성을 위한 중계영상 정보추출 기술
* 샷 클래스 식별 기술
* SDVE 검출 기술
* 경기시간 인식 기술
* 부가정보(스코어 정보) 인식 기술


나. 기술이전의 범위

- 이벤트단위 영상생성을 위한 중계영상 정보추출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 이벤트단위 영상생성을 위한 중계영상 정보추출 기술 시험절차서/결과서
- 이벤트단위 영상생성을 위한 중계영상 정보추출 기술 상세설계서
- 이벤트단위 영상생성을 위한 중계영상 정보추출 기술 프로그램
- 이전 기술을 통해 추출된 영상정보는 스포츠 중계영상을 이벤트(예: 슛, 골, 파울 등) 단위로 자동 편집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해당 기술은 방송 콘텐츠 시장에서 사업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전 기술의 확보를 통해 농구, 축구, 아이스하키 등 다양한 종목의 중계영상 콘텐츠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다양한 종목에 대한 이벤트 단위 영상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어서 콘텐츠 시장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