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확산되고 있는 무선망 접속 등에 따른 사용자의 네트워크 대역폭 변동에 따라 서버 측에서 실시간 가변 인코딩 및 전송을 통해 네트워크 환경에 적응적으로 동작하여 안정적인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 고가의 상용 스트리밍 솔루션 도입 비용에 비해 저가의 스트리밍 솔루션 구축이 가능하여, 실시간 인터랙티브 서비스와 같은 저지연 특성을 요구하는 응용 서비스에 적합함. 또한 스트리밍 기반 디지털 사이니지 및 가상화 게임 서비스에도 적합함.
- GPU를 활용한 고속의 실시간 H.264 인코더를 통해 미디어 스트리밍 응용 서비스 구축이 가능함.
- 모듈화된 구성으로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미디어 스트리밍 응용 서비스에 쉽게 적용 가능하여 기존의 단순 스트리밍 솔루션을 보유한 미디어 서비스 업계에서 비트레이트 제어를 통해 적응적 미디어 전송 기능을 필요에 따라 구축할 수 있음.
. 네트워크 대역폭 상태가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적으로 실시간 화면 비트율 제공 가능
. 하나의 GPU에 다수의 비디오, 웹, 이미지 콘텐츠 등 응용을 수용하여 고속의 인코딩 성능 제공
. 다중 GPU를 활용한 인코딩 기술 제공으로 한 물리 서버에서 다수 사용자 수용 가능
. 비트율 제어시 다수의 비트율을 동시에 파일로 만들 필요가 없으며, 실시간으로 단말에서 필요.한 비트율로 즉시 변경 제공 가능
. 단말 환경에서 수신되는 스트리밍 패킷 기반의 네트워크 대역 측정으로 네트워크 대역폭 모니터링을 위한 부가적인 모듈 필요 없음
. 실시간 비트율 제어 기반으로 끊김 현상이 없음
. 스트리밍을 위한 전용 웹 서버 사용할 필요 없음
가. 기술이전의 내용
- 기술명 : 비트율 제어기반 실시간 미디어 적응적 전송 기술
o 서버 S/W 모듈
- 실시간 비트율 제어 기능
- GPU 기반 고속 H.264 인코더 기능
-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 기능
- 콘텐츠(웹, 비디오) 캡쳐 기능
o 클라이언트 S/W 모듈
- 수신 스트리밍 기반 네트워크 대역폭 측정 및 서버 연동 기능
- 스트리밍 콘텐츠 수신 및 재생 기능
나. 기술이전의 범위
o 기술명 : 비트율 제어기반 실시간 미디어 적응적 전송 기술
- 비트율 제어기반 실시간 미디어 적응적 전송 서버 S/W
- 비트율 제어기반 실시간 미디어 적응적 전송 클라이언트 S/W
- 요구사항 정의서
- 시험 절차 및 결과서
- 상세설계서
(1) 디지털 사이니지 및 클라우드 게임 등 원격 미디어 서비스
- 원격의 미디어 소스로부터 네트워크 부하에 적응적으로 스트리밍하여 안정적 서비스 제공 가능
(2) H.264 기반의 실시간 미디어 제공 서비스
- 실시간 방송형 서비스 또는 on-demand 비디오 서비스에서 네트워크 상태 적응적으로 저지연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가능
(3) 가상화 기반 원격 시스템 모니터링 및 제어 서비스
(4) 서버/클라이언트 기반의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 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가의 스트리밍 솔루션 도입 비용 없이도, 기존 솔루션 및 오픈소스 스트리밍 솔루션과 모듈화된 본 기술을 결합하여 실시간 adaptive streamin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다양한 OS 환경의 단말 환경에서 네트워크의 부하 상태에 적응적으로 스트리밍 비트율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