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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셜 테이스트 분석 기반 콘텐츠 검색 기술

전수책임자
조준면
참여자
김명은, 김형우, 유정주, 조준면, 홍진우
기술이전수
5
이전연도
2015
협약과제
본 이전기술은 영화 콘텐츠와 관련된 소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콘텐츠 검색을 위한 인덱스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클라이언트를 통하여 수집된 사용자 정보를 통하여 개인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기술에 관한 것임.
- 영화 시장과 영화 미디어를 소비하는 VOD 서비스는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영화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영화의 제목, 감독명, 배우명, 장르 등 단순한 메타 정보에 대하여 매칭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여 주는 기본적인 방식에 불과함.
-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매칭 되면, 사용자의 개인적인 선호 등에 관계없이 동일한, 개인화 되지 않은 검색 결과를 일률적으로 제공하고 있음.
- 이에 사용자들은 원하는 영화를 찾기 위해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리뷰 혹은 관련된 정보를 여러 경로(포털, 블로그, 커뮤니티 등)로 직접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콘텐츠 소비를 결정하는 비효율적인 과정을 거치고 있음.
- 기존 영화 검색 서비스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사람들은 포털 사이트(영화 관련 카테고리의 사람들의 리뷰 글), 블로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하여 원하는 영화를 찾기 위한 정보들을 활용하고 있음. 또한, 이러한 정보들은 모두 사람에 의해 생성된 소셜 정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 본 기술을 통하여 웹상에 산재되어 있는 영화와 관련된 소셜 정보들을 자동으로 수집하고 활용 수 있다면, 사람들이 일일이 불편하게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을 줄이고, 기존 영화 검색 서비스보다 진보된 형태의 영화 검색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전술한 문제 해결을 가능케 함.
- 기술의 특징: 본 이전기술은 검색 시스템에서 검색에 사용하는 인덱스를 콘텐츠 메타데이터 이외에 웹상의 소셜 데이터로부터 수집하여 자동 생성하고, 사용자의 과거 정보를 통하여 사용자 프로파일링을 생성하여 검색에 활용하는 기술임.
- 기술의 장점: 본 기술을 이용해 기존 영화 검색 서비스에서 불가능한 ‘감동', '눈물' 등 무드 관련키워드나 '좀비', '로봇' 등 소재 관련 키워드, '송강호 연기력', '음악이 좋은' 등 미리 정해지지 않은 다양한 검색 결과 제공이 가능함. 또한, 검색 결과로는 검색어로 입력한 검색어(특징)가 훌륭한 영화 순으로 제공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를 정확하게 찾아주고, 개별 사용자가 과거에 남긴 평가와 리뷰 등을 분석하여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더라도 각 사용자의 선호를 고려한 최적화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함.
- 소셜 테이스트 분석 기반 콘텐츠 검색 기술 설계
- 소셜 테이스트 분석 기반 콘텐츠 검색 기술 제안 및 설계서 1종
- 소셜 테이스트 분석 기반 콘텐츠 검색 기술 관련 특허 2건에 대한 실시권
- 본 이전기술은 영화 검색에 있어서 다양한 키워드로의 검색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선호를 고려하여 같은 검색어를 입력 시, 각 사용자들의 선호에 최적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여 검색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