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시점 디스플레이의 다시점 특성에 맞는 시점 별 영상을 생성하고 GPU 기반 병렬 처리를 통해 실시간에 다중화하여 타일형 대형 디스플레이에 가시화하는 기술
- 최근 디스플레이 기술은 기존 LCD/LED 를 넘어 실사와 구분이 불가능한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 개발을 목표로 계속 발전하고 있음
- 초다시점 기반 디스플레이는 기존 LCD/LED 기술과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만간 양산 체제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되고 있어 이를 뒷받침하는 초다시점 영상 콘텐츠 저작 및 가시화 등 관련 기술의 개발이 시급함
- Unity 엔진은 대부분 2D 영상의 생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어 왔으며 최근 들어 양안 영상 렌더링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임
- Unity는 엔진 자체뿐만 아니라 거대한 asset store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이러한 asset 들을 다시점 영상 생성에 사용할 수 있다면 다시점 영상 시장의
빠른 활성화 에 막대한 도움이 될 것임
- 기존 렌더링 엔진 및 라이브러리를 통한 수십 시점 영상의 렌더링은 가능하지만, 이를 다시점 디스플레이에서 플레이하기 위한 실시간 영상 다중화 기술의 발
전이 병행되어야 하는 상황임
- 본 기술은 카메라 촬영 또는 CG 렌더링에 의해 획득된 다시점 영상을 고속 GPGPU 병렬 처리를 통하여 실시간 다중화하고 3대의 108 시점 디스플레이에 실시
간 가시화함
- 범용 CG 렌더링 엔진을 통하여 얻은 입력 영상을 디바이스 메모리를 통하여 GPU 기반 C++ 다중화 모듈로 전송하고, 다중화 모듈은 메모리 지역성을 최대화
하여 실시간에 다중화를 가능하게 함
다시점 디스플레이 하드웨어 특성에 기반한 카메라 설정 기술 및 라이브러리 (DLL)
DirectX 기반의 실시간 병렬 다중화 기술 및 라이브러리 (DLL)
다시점 영상 생성을 위한 Unity 다중화 asset
시험절차서
시험결과서
요구사항정의서
- 렌더링 결과를 실시간에 다시점 디스플레이까지 전송할 수 있으므로 빠른 영상 생성 및 전송이 필수적인 상호작용 기반 다시점 응용 소프트웨어에 적용 가능
- DirectX 기반의 범용 렌더링 엔진에서 얻어진 영상을 GPU 상에서 바로 입력받아 고속 다중화를 수행하므로 기존의 Unity 등 대규모 asset store를 보유하고 있
는 툴과 결합하여 짧은 시간에 다수의 고품질 다시점 응용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음
- 다시점 디스플레이의 성능 확인 및 최적 콘텐츠 생성 레이아웃을 알아내기 위하여 많은 단계와 시간을 거쳐야 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결과물을 다시점 디스플
레이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보면서 최적 콘텐츠 생성을 위한 파라미터 튜닝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