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디스플레이용 다중사용자 동공 추적 기술

전수책임자
추현곤
참여자
김재한, 김진웅, 김태원, 김현의, 김현철, 남제호, 문경애, 박민식, 박중기, 서정일, 오관정, 이수현, 임용준, 장은영, 추현곤, 홍기훈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6
협약과제
15MR3200, (통합)방송용 영상 인식 기반 객체 중심 지식 융합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개발, 조기성
15MR8100,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단말 기술 개발, 김진웅
16MF1400,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단말 기술 개발, 김진웅
본 기술이전 대상 기술은 홀로그래피 디스플레이를 위한 다중 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복수 사용자의 얼굴 및 동공을 찾고 추적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홀로그래피 디스플레이 기술은 광변조기(SLM)를 기반으로 레이저와 같은 빛의 회절 현상을 이용하여 3차원 공간에 입체 영상을 출력하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광변조기의 픽셀 크기의 제한으로 인해 홀로그램을 관찰할 수 있는 영역이 매우 제한적이며, 작은 크기의 영상만을 볼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상적인 홀로그램 재현 형태인 공간상에 있는 것과 같은 입체영상을 재현하기 위한 360도 디스플레이의 경우, 360도 각 방향으로 홀로그램 정보를 보내야 한다.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위한 다중 사용자 동공 추적 기술(이하 동공 추적 기술)은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 시야창 제어를 위한 기술로, 정확한 사용자의 동공의 위치에 홀로그램 영상을 보여주기 위한 기술이다. 주어진 사용자의 동공을 추적하여 이 영역에 홀로그램 만을 재현함으로써 홀로그램 재현에 있어서 계산량 및 데이터량을 현저하게 줄여줄 수 있다. 또한 제한된 정보를 사람의 동공의 영역으로 모아줌으로써 더 크고 품질이 좋은 홀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본 기술은 다중 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넓은 각도의 범위에서 복수 사용자의 얼굴 및 동공을 찾고 추적하는 기술로서 동공의 3차원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 본 기술의 주요 특징 및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복수 사용자 실시간 동공 추적(안경 사용자 지원)
● 동공의 3차원 좌표 정보 제공
● 90도의 동공추적 범위
본 기술은 홀로그래피 디스플레이를 위한 다중 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복수 사용자의 얼굴 및 동공을 찾고 추적하는 기술이다. 본 기술을 통하여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 사용자의 동공 위치를 찾고, 사용자의 동공의 위치에 홀로그램 영상을 보여주기 위한 기술이다. 본 기술이 장착된 동공 추적시스템은 각각의 카메라로부터 영상을 입력받아, 실시간으로 추적결과를 계산하여 화면 출력하고, 또 동공의 좌표를 서브홀로그램 디스플레이에 전송할 수 있다.
(1) 홀로그래피 디스플레이용 다중 사용자 동공추적 기술
본 기술이전에 포함된 동공 추적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으로 동공을 추적할 수 있다. 동공 추적의 경우, 복수 사용자(2명)에 대하여 초당 5프레임 이상으로 추적이 가능하다. 또한 안경착용자의 동공도 추적이 가능하다.
(1) 홀로그래피 디스플레이용 다중 사용자 동공추적 기술
● 실시간 동공 추적 응용 기술
● 다중 추적 카메라용 기구물 설계
● 관련 특허의 통상 실시권
● 동공 추적 기술 시험 절차서 및 결과서
● 동공 추적 기술 관련 기술 문서
(a) 본 기술은 홀로그래피 3D 방송 및 다시점 3D 방송의 수신시스템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b) 본 기술은 CCTV 등 다채널 사용자 추적 시스템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c) 본 기술은 3DTV 등의 비접촉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