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의 내부 환경은 다양한 가스 및 분진으로 인해 센서의 수명이 매우 짧아 센서의 교체주기가 빈번하다. 열악한 환경에서 센서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센서의 외부노출을 최소화하여 센서의 수명을 늘리기 위한 센서팩 기술과 관련된 것이다.
본 기술은 열악한 축사환경을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팩 기술과 관련된 것으로 센서팩은 축사 내부의 환경을 측정하기 위한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암모니아 센서를 통합한 축사용 센서팩 기술이다.
농축산 분야의 최대 이슈는 스마트축사 구축을 통해 축사의 환경과 가축을 원격, 자동으로 관리함으로 노동력 절감 및 생산성이 향상된 농장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스마트축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축사환경을 모니터링을 위한 다양한 센서가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하지만 열악한 축사환경으로 인해 센서들의 잦은 고장과 교체로 인해 운영비용이 늘어나고 관리가 힘든 상황에 센서를 안정적으로 운영 및 관리를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복합 환경 측정(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암모니아)
센서의 수명 연장(실험데이터기준 8개월 이상)
센서의 직접적인 환경 측정으로 인한 정확도 향상
센서 상태 조회 및 모니터링 가능
적층형 레고타입으로 원하는 높이 측정 가능
- 주기적 환경데이터 수집기능
- 일회성 환경데이터 수집기능
- 원격 oneM2M DB 저장기능
- 센서팩 상태 조회기능
- 센서팩 초기화 기능세부 내용
- 스마트축사 센서팩 기술 기술 문서
- 스마트 축사 센서팩기술 프로그램 코드
본 기술은 축산분야의 생육, 사육, 환경관리 등은 스마트축산 분야뿐만 아니라 스마트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며 내구성 및 정밀성이 높은 축사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다양한 농축산 분야로의 적용 및 확산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농업 IT 융합 첨단기술을 활용한 농축산물 생산 인프라 구축이 가능하게 하며 농업의 세계화를 통한 안정적 자원·식량 확보 및 수출 활성화가 기대된다.